VANDI A1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의 무인항공방제기 검정 1호 제품으로서 메타로보틱스가 제조하고 한아에코와이드가 판매한다. 대단위 수도작 단지와 밭작물, 묘목, 과수단지, 축사 등에 방제와 방역 및 입제살포와 파종에 유용한 제품이다.
VANDI A1은 농업용 무인항공방제기 중 유일하게 동력원 로터가 16개로 분산돼 있어 일부 문제가 생긴 경우에도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VANDI A1은 하향풍을 고려한 정밀공학 설계로 방제 효과를 극대화했다. 방제에 최적화된 분사 압력과 입자 크기를 반영한 분사시스템을 채택했다. 1ha를 8분 이내에 방제할 수 있으며 1일 약 40ha의 방제가 가능하다. 방제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자동 속도제어 기능을 장착했다.
이와 함께 분사시스템과 동력시스템의 간격이 충분하도록 설계돼 기체가 약제로부터 오염되는 것을 차단한다. 또 교환이 간편한 투명한 약제통은 약제의 잔량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고 개별 약제를 구분해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VANDI A1은 접이식 설계로 이동과 운반이 쉽고 보관이 용이하다. 속도제어, 배터리체크, 비행시간 등 음성안내를 지원하며, 조종기와 수신기의 연결이 끊어질 경우 이륙한 위치로 자동복귀하는 Failsafe 기능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경고등과 LED가 장착돼 문제 발생시 확인이 가능하며 안개 낀 날에도 방제가 가능하다.
VANDI A1 입제·직파살포장치는 2~3분 내에 16kg을 살포할 수 있고, 살포원판의 고속회전을 고려한 정밀공학 설계로 살포 효과를 극대화 했다.(hana-ecowide.com).
이은원 l wons@news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