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확한 조생종 배 수출이 본격 개시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달 14일 천안배원예농협 APC에서 2023년산 조생종 배 선적식을 갖고, 한국산 배의 최대 해외시장인 미국에 수출을 본격 시작했다. 조생종 배 품종은 한국에서 개발한 품종으로 원황, 황금, 신화 등이며 대미(對美) 배 수출액은 2022년 기준 3600만 불로 미국시장은 전체 배 수출액(7440만 불)의 48.3%를 차지하는 최대시장이다. 농식품부는 우수한 품질의 신선배 수출 확대를 위해 농가 대상으로 품질관리 기술지도, 품질개선사업을 진행해 왔다. 이달 7일부터는 원활한 검역 통관을 위한 한미 간 검역관 합동 검역을 시행중으로 에이치-마트(H-mart), 푸드 바자르(Food Bazaar) 등 미국 주요 마트 특별 판촉 및 공동브랜드 상표 활용, 위조방지 식별 마크 부착 등도 함께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선적식에 앞서 양주필 식품산업정책관 주재로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수출업계 현장 간담회’를 개최해 농식품 수출현황 점검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수출 확대를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 수출업계 관계자들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다양한 수출지원 정책에 만족감을 표하면서도 인건비·원
농협경제지주와 (사)한국포도협회는 8월 8일 포도데이를 기념해 대전역에서 ‘2023 포도데이 나눔행사’를 실시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은 포도데이는 포도송이 모양을 닮은 8월 8일에 포도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고자 (사)한국포도협회와 농협이 매년 8월 포도 성출하기에 맞춰 지정해온 기념일이다. 이날 행사는 대전역에 방문한 시민들에게 샤인머스캣과 거봉 등 국산 인기 품종을 먹기 간편한 컵포도로 제공하고 지역별 대표 포도 브랜드와 품종을 홍보부스에 전시하는 등 국산 포도의 우수성을 홍보했다. 또한, 10일에는 말복을 맞아 수도권 유통센터 및 하나로마트 주요 매장에서 국산 포도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에게 선착순으로 한정수량 장바구니를 증정했다. 하규호 (사)한국포도협회장은 “어려운 기상여건 속에서도 농가들이 고품질 포도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한 만큼 안전하고 맛 좋은 국산 포도 많이 애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성태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이번 행사가 맛과 효능이 우수한 제철 포도의 소비 촉진뿐만 아니라 최근 수해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생산 농가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