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비아이지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충해관리용 유기농업자재 ‘선초큐’를 선보였다.
‘선초큐’는 지난 15년간 효과 좋은 친환경 유기농업자재로 사랑받아온 ‘선초’의 후속제품이다. 지난 4월 22일 유기농업자재로 공시된 ‘선초큐’는 님추출물과 정향오일을 주성분으로 하는 천연물 복합제제다.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는 물론 먹노린재,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방제 효과가 우수하고 나방류 유충들에 대해 뛰어난 방제효과를 보인다.
신제품 ‘선초큐’는 특유의 작용기작으로 작물 보호 효과가 우수하다. 직접적인 살충효과와 뛰어난 기피효과로 인해 다양한 해충에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다. 특히 곤충의 탈피를 방해하고 발육과 섭식, 산란을 억제하며 해충이 내성을 가지기 어렵게 한다. 기피효과도 뛰어나 작물이 입는 피해를 최소화시켜 준다.
비아이지는 ‘선초큐’의 파밤나방 방제효과 시험 결과를 소개했다. 파밤나방을 투입하고 아무것도 처리하지 않은 배춧잎은 3일이 경과하기도 전에 파밤나방이 잎 전체를 갉아먹어 중륵만 남아있었다. 반면 배춧잎에 파밤나방을 투입하고 ‘선초큐’를 경엽처리 한 결과 처리구에서는 대부분의 파밤나방이 죽거나 이탈해 배춧잎에 피해가 거의 없었다.
‘선초큐’는 PLS 문제가 중요시 되는 현재 시점에서 안전하고 내성 및 저항성 문제도 없어 친환경 농가는 물론 관행농가에서도 폭넓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비아이지는 ‘선초큐’를 ‘단디탄포르테’와 혼용해 사용시 즉효적으로 확실한 살충효과가 발휘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