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작물보호제 선도 기업인 한얼싸이언스(대표 심봉섭)가 중소벤처기업부의 ‘도약(Jump-Up)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을 통해 한얼싸이언스는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차별화 된 제형 기술 및 신규 미생물 개발 역량을 더욱 고도화 할 계획이다.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국내외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도약(Jump-Up) 프로그램’은 혁신적인 기술과 높은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사업·신시장 진출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해 중견기업으로 스케일업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부사업으로, 엄격한 심사를 통해 100개 기업을 선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한얼싸이언스는 연구개발(R&D) 역량, 지식재산권(IP) 보유 및 확장 가능성, 국내외 시장 확대 잠재력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개발 중인 차별화 된 제형 기술은 약제 효율성과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면서 환경 부담을 최소화 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주목받았다. 또한 이상기후로 인해 병해충 방제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신규 미생물 연구를 통한 차세대 방제 소재 개발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뛰어난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한얼싸이언스는 이번
SG한국삼공(주)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복숭아 재배관리 대농업인강연회를 열띤 호응 속에 진행했다. 이달 18일과 19일 전남 순천시와 화순군에서 각각 진행된 강연회에는 김임수 前 경북농업기술원 복숭아시험장 연구소장 박사를 초청해 ‘복숭아 재배와 생리장애 교육’을 실시했다. 18일에는 전남 순천시 월등면의 주요 복숭아 농가와 작목반, 19일에는 전남 화순군 복숭아연합회 회원 및 관계자 등 300여명에 가까운 인원이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김임수 박사는 강연에서 농가에게 도움이 되는 품종별 맞춤 복숭아 정보를 전달하고, 질문에 일일이 응답하며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회에서는 기후변화에 따른 복숭아 재배관리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는 탄저병의 발생과 방제방법 등을 교육했다. 이어서 최민석 SG한국삼공(주) 제품기획마케팅 PM팀 담당의 복숭아 재배시 문제가 되는 병해충 설명과 병해충 종합방제를 위한 주요제품의 안내로 복숭아 농가들의 호응을 얻었다. 또한, 원제사인 코르테바의 조운호 박사가 함께 참석해 '복숭아의 탄저병, 잿빛무늬병’에 등록되어 있는 신물질 ‘플로빈’ SC를 소개하며 알맞은 탄저병 방제방법과 약제를 권장했다. 강연
(주)도프가 과수·과채류의 개화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신제품 ‘플라워나라’를 선보였다. 과수류와 과채류의 고른 개화와 낙화 경감에 도움을 주며 개화 불량을 감소하고 크고 건강한 꽃을 만들어 개화율을 향상시켜주는 제품이다. 개화, 수정, 착과에 관여하는 중요성분인 프롤린과 붕소·인산을 함유하고 있는 ‘플라워나라’는 식물체내 저장양분이 부족하거나 질소 과잉으로 인해 개화가 불량할 때 해결책이 될 수 있다. 개화율을 높여 정상적인 개화는 물론 꽃가루 생성을 도와 꽃이 크고 충실해지도록 도와준다. 화진 현상을 줄여주고 낙과를 최소화 하여 작물의 수확량도 증대시켜준다. 벌을 비롯한 수정곤충이 좋아하는 천연물을 함유하여 안정적인 수정에도 도움을 준다. 사용 대상 작물은 사과, 배, 포도, 복숭아, 감귤 등의 과수류와 딸기, 고추, 토마토, 가지, 오이, 참외 등의 과채류이다.
㈜동방아그로는 이달 15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영업·마케팅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신제품의 올바른 사용법과 약해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약의 효과적인 활용과 작물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진행되었으며, 실무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또한 신제품의 주요 성분과 특성, 적용 대상, 작물에 대한 효과 및 약해를 예방하기 위한 유의사항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특히, 약해 발생 원인과 대응 방안 등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을 마련한 김원 마케팅본부장·상무는 “농약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제품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고객들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약해 예방을 위한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원은 “이번 기술교육을 통해 신제품의 특성과 안전한 사용법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었고 농업인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제품을 정확히 안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동방아그
지난해 농업기계 수출이 전년 대비 20% 감소한 12억불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에 따르면 2024년은 농업기계 수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트랙터가 북미시장 내 재고 소진과 고금리 등의 영향으로 구매력이 하락한 것이 수출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이 됐다. 이러한 북미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네덜란드와 필리핀 등의 수출실적이 큰 폭으로 상승해 새로운 시장 개척 노력의 결실을 보여주기도 했다. 지난해 수출과 마찬가지로 수입도 동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기계 수출액이 전년보다 20% 감소한 12억1815만불, 수입액의 경우도 23% 감소한 5억4242만불로 수출액보다 감소폭이 더 컸다. 1990년 1400만불로 첫 수출을 시작한 농업기계는 정체된 내수 시장을 벗어나 적극적으로 해외를 공략한 농업기계 생산업체들의 노력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꾸준한 성장 곡선을 그려왔다. 2018년 처음으로 10억불을 돌파한 후 2021년 15억불, 2022년 역대 최대 실적인 17억불을 기록했다. 2023년 수출액 하락에 이어 지난해도 시장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68.2%(2024년 기준)로 높은 미국 의존도와 트랙터(69.5%)에 집중된 수출 품목을
천지바이오(대표 한기균)가 농업인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일라이트밭장만 (17-6-6)’과 ‘하이팜(12-8-5)’을 2025년 농협 계통비료 무기질원예 부문에 등록 완료했다고 밝혔다. ‘일라이트밭장만’은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채굴한 천연광물질인 일라이트가 함유되어 있는 기비 및 추비용 비료이다. 일라이트는 원적외선과 음이온을 방출하고 유해물질을 해소하며, 항균효과까지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지바이오는 고순도의 일라이트를 활용해 비료 개발에 성공하였고,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증진 효과로 특허도 출원했다. 지상부 생육은 물론 뿌리의 생육을 좋게 하는 ‘일라이트밭장만’은 토양개량효과가 탁월하다. 일라이트와 질소 17%, 인산 6%, 칼륨 6%와 칼슘 6%, 마그네슘 3%, 황 2%, 규소 5% 및 붕소로 배합된 기능성 복합비료로 8가지 양분을 골고루 공급해 준다. 또한, 완효성 코팅 질소를 사용하여 3개월 동안 꾸준히 양분을 공급해주는 특징도 지녔다. 토양 내 염류집적을 분해하여 작물이 흡수 가능한 상태로 전환시켜 주며, pH를 조정하여 연작장해를 해소시켜 준다. 원예작물은 물론 수도작에도 사용이 가능한 ‘일라이트밭장만’은 20kg 1포로 330㎡(
최근 여름철이 점점 길어지고 고온기가 늘어남에 따라 농작물의 성장 저해와 수확량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른 농업인들의 소득 감소가 우려되는 가운데, 한국협화가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식물영양제 신제품 3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임팩트골드’, ‘일소가드’, ‘산소탱크’ 등은 고온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농업인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임팩트골드’는 원예작물 전용 유기농업자재로 작물의 생육을 촉진해 안정적인 수확을 가능하게 한다. 효소분해 동물성 아미노산의 고함량 함유로 하우스 작물에 특화되어 있으며, 세력 유지와 수세 회복 및 작물의 빠른 회복과 균형 잡힌 생육이 되도록 도와준다. ‘일소가드’는 고온기로 인한 과수 표면의 일소피해를 예방하는 제품으로, 과일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한, 원료가 과일 표면에 골고루 코팅되어 약흔이 남지 않아 보다 깨끗한 수확이 가능하다. ‘산소탱크’는 과습 피해를 해결하여 작물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제품이다. 뿌리 활력을 증진하고 빠른 회복을 도와준다. 한편 주력 식물영양제 ‘엔피킹’, ‘임팩트원’, ‘임팩트과립’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엔피킹’은 기능성 자재이면서 초기 및
아그리젠토가 이달의 농약으로 ‘머니업’ 수화제를 추천했다. ‘머니업’ 수화제는 잿빛곰팡이병, 탄저병, 검은점무늬병 등 곰팡이병에 매우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는 예방 및 치료 전문 살균제이다. 강한 침투이행성과 긴 지속 효과를 지니며, 내성균에 대해서도 탁월한 효과를 발현한다. 작물에 대한 침투이행성이 뛰어나 토양 관주처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얀마농기코리아가 2025년 봄 시즌을 맞아 전국 각 대리점에서 개업・이전개업・특별전시회 와 권역별 전시・시연회를 개최 중에 있다. 지난달 13일에 열린 충남 신당진대리점 개업 전시회는 맹추위에도 불구하고 많은 농업인들이 방문해 뜨거운 열기를 보여줬다. 이번 봄 시즌 전시회에서는 얀마농기코리아의 대표 제품인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다양한 농기계가 전시되고 있으며, 고객들이 직접 시승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다. 시연장에서는 얀마 직원들이 작동을 통해 기계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며, 다양한 경품 행사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권역별 전시・시연회에서는 지역 농업 환경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이며 최적의 농기계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효율적인 경작을 위한 최신 기술을 공유하여 농업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얀마농기코리아 관계자는 “봄 시즌 전시회를 통해 고객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고, 현장에서 직접 제품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시연회의 자세한 일정과 장소는 얀마농기코리아 본사 및 각 대리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이 오는 7월까지 전국 61개 대리점에서 진행하는 연전시에서 농업용 운반로봇 ‘RT100’의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다.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현장 목소리를 청취한다는 계획이다. 배, 사과, 복숭아 등 과수 농가를 비롯해 감자 하우스 농가, 녹차나 마늘과 같은 밭작물 농가, 축산 농가까지 각 지역 대리점을 통해 여러 환경에서 ‘RT100’의 유용성을 농업인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2월 출시된 ‘RT100’은 와이어를 통한 간편한 조작 방식, 전동화 기반의 저소음·무매연, 최대 적재용량 300kg, 4륜구동 기반 험로 주행 및 제자리 회전, 리프트 및 덤프, 원격 관제 등 다양한 기능과 운반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오는 4월 출시되는 자율주행 모델은 사람을 인식해 스스로 따라가고 멈추는 기능과 경로 설정에 따른 자율주행 기능도 갖춘다. 이광욱 대동 국내사업부문장은 “대동은 올해 ‘RT100’ 출시로 효율성을 높이고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 시대를 여는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었다”며 “농가에서 ‘RT100’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으니 이번 연전시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주)풍농이 고품질농산물 생산에 적합한 신제품 프리미엄 기능성 비료 ‘썰파원예플러스(13-7-10+고토2+붕소0.2+유황18+칼슘)’를 출시하여 원예·과수재배 농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질소, 인산, 칼리, 유황, 칼슘, 고토 등 필수 다량원소와 붕소 등 미량성분을 함유해 밑거름으로 작물생장에 필요한 양분을 균형있게 공급해준다. 관행비료 대비 기능성 양분이 강화되어 고추, 감자, 배추, 마늘, 양파 등 원예작물과 사과, 배, 복숭아, 포도, 감귤 등 과수류 재배 사용에 특화된 제품이다. 밭작물(노지 고추 기준) 밑거름 4~5포(992㎡(300평)기준) 사용만으로 작물에 필요한 적정 유황 필요량이 공급되는 것도 특장점이다.
‘2025 상주농업기계박람회’가 오는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상주시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상주시가 주최하고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이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농업의 성장동력! 농업의 미래!’를 주제로, 국내 농기자재 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농작업의 효율성과 안정성 제고를 위해 자율작업, 농업로봇, AI 등 미래형 농기자재의 비전도 만나볼 수 있다. 농업인과 생산업체 간 농기계 정보교류를 통한 농업생산성 제고도 행사의 주요 목적이다. 이번 박람회는 약 2만3300㎡의 전시규모에 종합농기계기업과 특성이 다양한 중소업체 등 240개 업체가 참가해 수도작기계, 밭농업기계, 과수·원예·축산·가공기계, 부품 등 400여 기종을 선보인다. 특히 자율작업농기계, 드론, 스마트모빌리티, AI, 농업용로봇, 스마트팜 등 스마트 농기자재를 중점 전시해 농기자재 산업의 발전된 모습과 미래농업의 방향을 예측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주시가 주최하는 행사인 만큼 지역특산물 홍보·판매와 지역관광 등을 병행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더욱 기대된다. 개막식은 행사 첫날인 3월 25일 오전 11시 전시장
‘2025 상주농업기계박람회’에 참가하는 240개 업체가 수도작, 밭농업, 과수·원예·축산·가공기계·부품 등 400여 기종을 선보인다. 농업인들의 수고를 덜고 생산성을 높여주는 제품들을 한발 앞서 만나본다. 리모컨 하나로 자동호스 권취와 엔진 분무기 작동이 가능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체가 360도 회전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해 준다. 자체 개발해 특허 출원한 대형 바퀴를 적용하여 장애물이 많은 지형에서 이동성이 우수하고, 제품의 지지력이 탁월해 넘어지는 사고를 방지한다. 호스를 일정하게 감아주는 본체와 본체의 드럼을 돌려주는 기어드 모터, 모터를 제어하는 컨트롤부로 구성돼 있다. 본체의 상부에는 분무기와 엔진 등이 일체형으로 돼 있으며 리모컨 작동으로 엔진 시동 및 정지가 가능하다. 농사에 꼭 필요한 자동호스릴, 비닐수거기, 동력피복개폐기 등을 연구 개발해 제품화 한 장석근 대농하이텍 대표는 자체 기술 개발의 공로를 인정받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www.dnht.co.kr, 054-931-1044) 전답용 콩파종기로 2두둑 4조로 1둑에 2조씩 파종된다. 습해 방지를 위해 두둑이 높게 형성되도록 설계했으며, 전문 노즐을 적용해 제초
동오그룹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특별 이벤트를 전개한다. 이번 행사는 오랜 시간 변함없이 함께해 준 고객들에게 보답하고자 마련됐으며, 푸짐한 경품과 다양한 혜택이 준비됐다. 동오그룹은 70주년을 기념해 총 777명을 대상으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은 올해 3월부터 9월까지다. 매월 중복 응모 가능하며, 여러 차례 참여할수록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하다. 동오그룹 제품(경농·시그닛·동오시드·조비·글로벌아그로·탑프레쉬)을 구매하거나 사용한 후 인증사진을 해당 사업의 공식 홈페이지에 업로드하면 된다. 한 사업당 1개 이상의 인증사진을 등록할 수 있으며, 사진 1개당 응모권 1장이 주어진다. 매월 110명 행운의 주인공을 선정하며 이중 매월 10명에게는 농자재 1년치를, 100명에게는 동오그룹 감사선물 벽시계 또는 변색 소주잔 세트를 증정한다. 더 큰 행운의 기회도 마련됐다. 3개 사업 이상 인증사진을 업로드한 참가자들은 9월 말 추가 추첨을 통해 70인치 대형 TV를 받을 수 있다. 3개 이상 다양한 사업의 인증사진을 등록할수록 당첨 가능성이 커진다. 이용진 경농 대표이사는 “70년 동안 고객
㈜누보(대표이사 김창균, 이경원)가 일본 최대 상사 이토추(ITOCHU)와 5년간 최대 2800억원 규모의 코팅비료 공급 협약을 도쿄 이토추 본사에서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토추 상사는 일본 최대 규모의 종합상사 중 하나로 전 세계 약 90곳에 거점을 두고 있으며 섬유, 식료, 에너지·화학, 생활소비재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곡물, 오일 등 플랜테이션 기업 투자를 통해 농업 관련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이토추 상사는 2023년 14조엔(약 132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편 아시아, 북미, 일본에서 증명된 누보 코팅비료의 우수한 효과가 이번 이토추와의 공급 협약에 큰 역할을 했다. 누보 관계자는 “누보가 보유한 CRF(Controlled Release Fertilizer, 용출제어형 완효성 코팅비료)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각 국가별 작물별 맞춤 비료 개발을 통해 2024년에도 20개국에 비료를 수출했다”고 밝혔다. 일본 수출액은 451만 달러(약 62억원)를 기록했다. 앞으로 이토추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해외농업 관련 사업과 연계하여 일반 CRF 및 농촌진흥청과 협업 개발 중인 생분해 수지 적용 CRF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농협이 다시금 ‘계통농약 매출 1조원 초과 달성’ 목표를 추진한다. 농협경제지주는 지난해 계통농약 매출 ‘1조 1400억원’을 목표로 삼아 다양한 전략을 추진했으나, 1조원 도달에는 다소 미치지 못한 9885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농협경제지주는 다시금 2025년도 계통농약 매출 목표를 ‘1조 500억원’으로 조금 낮춰 잡는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계획대로 매출 1조원을 초과 달성하면 농협 계통농약 시장점유율은 국내 농약시장 전체의 60%를 차지하게 되며, 회원농협의 계통 이용률도 85%에 도달한다. 농협경제지주는 이를 위해 △기준가격 관리 및 가격 안정화 △관리대상농협 맞춤형 마케팅 추진 △차손제도 전면개편으로 시판가격 적극 대응 등의 세부 추진계획을 세웠다. 또한 △농약 전문교육과정 개편으로 담당자 역량 강화 △친환경 영양제 경쟁력 강화로 사업 확대 △아리농약 경쟁력 제고로 사업 활성화 △지원제도 강화를 통한 판매경쟁력 확보 등의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농협주도 농약시장 재편’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농협경제지주의 올해 계통농약사업은 회원농협의 계통 이용률 제고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확대에 초점을 맞췄다. 농협은 올해에도 농협케미컬·팜한농·경농·동
올해 농협 계통농약 가격이 평균 0.5% 인상된 가운데 계통농약 정기신청(2월 3일 마감)이 막바지에 이르렀다. 사실상 가격 동결과 진배없는 농협의 2025년도 사업분 계통농약 가격 결정을 두고 농약제조업계는 ‘계통 무용론’까지 제기하며 정기신청 기간 내내 침통함을 떨쳐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5년도 농협 계통농약 가격의 단순 인상률만 보면 강보합세라 할 수 있겠지만 그리 보는 시각은 없는 듯하다. 현실적 제반 인상 요인이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 가격 결정으로 심리적 수용 불가 입장을 견지하며 난감해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사실살 동결을 염두에 둔 농협경제지주와 최소 3% 전후의 인상을 기대했던 농약 제조업계 간 샅바 싸움은 치열한 듯 보였지만 승부는 농협경제지주의 싱거운 승리로 끝난 셈이다. 제반 인상 요인을 앞세워 최초 5% 인상안을 제시한 산업계는 완강한 농협경제지주의 입장에 밀려 3% 미만 인상 입장으로 선회하는 등 나름의 전략으로 정밀한 시담을 이어갔지만 끝내 뜻을 이루지 못하고 동결급 인상안을 받아들고는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꺼림칙한 새해를 맞게 됐다고 아우성이다. 허나 승부는 병가의 상사다. 다른 승전보를 기대하며 주어진 환경에 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