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가 산란계 진드기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친환경살비제를 개발했다.<사진>
닭진드기(Red-mite, 일명 와구모)는 곤충이 아닌 거미과 생물로, 산란계 케이지 농장의 경우 침투율이 23%에서 최대 90%에 이른다. 산란율 10~15% 하락을 가져올 뿐 아니나 닭에게 가려움증과 스트레스를 유발시킴과 동시에 살모넬라 등 질병 매개체 역할을 하는 무서운 해충으로 작년에 살충제 계란 파동을 야기한 바 있다.
닭진드기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물리적·생물학적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이나, 천연물을 이용한 친환경 약제 개발에 의한 닭진드기 방제 실용화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한친농은 닭진드기로 인한 친환경 양계농가의 애로를 해소하고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R&D사업의 지원을 받아 천연식물추출물과 기능성정유를 조합 복합소재화해 닭진드기를 완전 방제할 수 있는 친환경살비제를 개발했다.
친환경소재선발을 위해 식물추출물과 기능성정유 30여종을 탐색, 그 중 시트로넬라, 시네몬,유게놀, 님 등 4종 식물추출물을 선발한 다음 미리 수용화한 기능성정유와 조합해 2종 시제품을 제작, 3곳에서 수집한 닭진드기에 접종시험한 결과 96시간 경과 후 100%의 방제효과를 나타냈으며 연구결과를 농약과학회에서 발표했다.
한친농은 친환경 살분무제 외에도 연막제(연무제)를 개발 시험중에 있다. 향후 농가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연막제 또는 연무제 등으로 다양하게 제형화해 닭진드기의 화학적 방제약제를 대체할 수 있는 값이 저렴한 성력화 친환경 살비제 개발에 노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