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상전람

첨단기술(GPS) 이용 고급형모델이 시장 선도

2022년 승용이앙기 시장 “직진주행 보조기능 없으면 섭하지~”

 

2022년 승용이앙기 시장은 경지면적 및 쌀 소비량 감소,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소폭 감소 또는 보합세가 점쳐지고 있다. 반면 제품에서는 최신 첨단기술(GPS)을 이용한 고급형 모델이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화·대형화나 가성비를 중시하는 두 고객층의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업체들의 노력도 엿보인다. 이런 가운데 각 업체는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영업전략과 서비스  확대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대동은 순정 부품몰 ‘대동 스토어’와 자가점검 영상을 활용하는 비대면 마케팅과 ‘사전 점검 서비스’·‘50시간 점검 서비스’ 등 온-오프라인 서비스를 강화했다고 밝혔다. TYM은 대리점 서비스 능력(SCM) 평가를 산출해 대리점의 전반적인 수준을 끌어올리고, 고객이 더 좋은 환경에서 서비스를 받도록 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한국구보다는 유튜브 등의 플랫폼 이용 정보제공을 늘리고 있다. 또한 원활한 적기공급을 위해 본사 연계를 통한 사전 생산 방식 진행, 글로벌 유통망을 통한 부품 수급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얀마농기코리아는 프로농가에 최적화된 밀묘이앙기, GPS이앙기를 주력 공급하고 지역 거점 서비스 센터를 통한 고객 밀착형의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 대응을 지속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은원 기자>

 

디젤 6조 이앙기 ‘ERP60D’ 
22마력 강한 힘으로 모를 바르고 빠르게 심는다

 

대동의 디젤 6조 승용 이앙기 ‘ERP60DZ’는 22마력의 강력한 힘으로 습전에서도 바르고 빠르게 모를 심는 제품이다. 


ERP60D는 22마력의 3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 타사의 20마력대 디젤 이앙기보다 최대 토크가 약 20% 높은 55.15Nm의 습지 탈출 능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 모델은 다년간의 이앙 작업 결과를 분석 반영해 강화한 고정밀 수평제어 시스템을 채택해 고르지 못한 지형에서도 본체의 수평을 맞춰 곧고 정확하게 모를 심는다. 노면 접지력 높은 80mm광폭 바퀴를 채택해 직진성이 뛰어나며, 이앙 속도가 이전 자사 모델인 DUO60 대비 1.6m/s에서 1.7m/s로 향상돼 빠른 이앙 작업이 가능하다. 


직진자율주행 이앙기 DRP시리즈
1인 모내기…전자식 선택 다이얼로 조작 편리
 

 

6조 DRP60(디젤/가솔린)과 8조 DRP80(디젤) 이앙기 DRP 시리즈는 직진자율주행을 비롯한 다양한 전자동 기능을 탑재해 1인 모내기 시대를 열고 있는 모델이다. 


이앙을 시작할 때 최초 1회 직진 자동 레버를 조작해 간편하게 직진 자동 구간을 등록하면 해당 구간 내에서 이앙기가 자동 직진해 작업자는 별다른 조작 없이 모를 심을 수 있다. 또한 37주, 43주의 소식 이앙 기능을 DRP60(옵션), DRP80(기본)에 채택해 모 공급 비용까지 절감, 농가 소득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스마트 턴’, ‘편리한 모 공급’, ‘원터치 모 가장자리 맞춤’ 등 이앙 작업의 편리함을 높이는 자동화 신기능을 대거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신규 채택 된 자동화 기능들과 기존 레버로 조작 가능했던 기능들을 ‘전자식 선택 다이얼’로 사용자에 작업 환경에 맞춰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8조 디젤 이앙기 PRJ 
자동직진·선회 어시스트 기능으로 고정밀 이앙


PRJ83은 자율주행 이앙기로 빠르고 정확한 고정밀도 이앙 작업이 가능하며 엔진의 저소음화로 장시간 작업에도 피로도가 적다. 


GPS 기반 직진 어시스트 옵션 사용 시 최초 이앙 시 설정한 GPS 직진 구간 경로에 따라 이앙기가 자동으로 직진하고 직진 경로를 이탈하면 계기판에 방향 표시 알림이 떠 모를 일렬로 바르게 심을 수 있게 도와준다. 


선회 및 선회 후 조 맞춤 자동 직진 어시스트도 가능하다. 선회 어시스트 기능은 선회 중 부저가 울리며 차속은 중속으로 제어되고 정확한 선회 후 자동으로 식부부가 내려가면서 식입을 진행한다. 선회 후에는 설정한 직진 어시스트 기능이 자동으로 시작된다. 선회 시 자동 어시스트로 불필요한 전·후진 반복이 없기 때문에 바퀴 자국을 최소화할 수 있다. GPS 자율주행 기능 기반 이앙기는 1인 작업이 되며 간단한 HST 조작만으로 U턴, 백턴 자동 선회가 가능해 미숙련자도 간편한 이앙 작업이 가능하다. 


PR63 시리즈 
GPS 자율주행 기능…미숙련자도 쉬운 모내기

 
PR63 디젤 모델의 경우 GPS 기반 직진 어시스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GPS 자율주행 기능을 바탕으로 미숙련자도 쉬운 작업이 가능하다. 


6조 클러치를 원터치 스위치로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최대 6조까지 모를 동시에 심거나 2조씩 단계적으로 심을 수도 있다. 


한편 22년형 PR6조 및 PRJ8조 이앙기에는 그리스 니플, 미러사이즈 확대, 시비기 보호프레임, 웨이트브라켓 등 편의사양을 한층 강화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RGO-60SDYH(FA) 
21마력 얀마 엔진과 TBS 수평제어장치 적용


RGO-60SDYH(FA) 이앙기는 21마력 얀마 엔진과 TBS 수평제어장치를 적용해 습전에서도 반듯하고 빠르게 모를 심는다. 


HMT 방식의 미션을 탑재해 엔진 동력 전달을 효율적으로 높였으며 사용자 조작이 간편하다. 선회와 후진 시 자동으로 식부가 올라가는 ‘자동 턴업/백업 기능’과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핸들만으로 선회하는 ‘노 브레이크 턴 기능’ 등 최소한의 조작으로 손쉬운 이앙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40L 대용량 연료탱크를 장착해 한 번의 주유만으로 장시간 작업이 가능하다. 개선된 신형 측조시비기(옵션)는 호퍼가 뒤로 젖혀지는 구조로 고속 에어를 이용해 비료를 원활하게 살포하고, 남은 비료까지 에어로 고속 배출할 수 있다. 


RGO-650(G)…신기술 인증획득
식부 37주 미션 탑재…밀식묘 소식재배 가능
 


 22년형 RGO-650(디젤·가솔린) 이앙기가 더 새로워진 기능과 함께 출시된다. 


먼저 정비 및 점검 향상을 위해 본네트 개폐 방식을 힌지 고정 타입으로 개선했다. 원터치 방식으로 본네트를 손쉽게 개폐할 수 있고, 힌지 고정 타입을 적용해 고정이 간편하다. 또한 식부 깊이 자동 기능을 추가해 일정한 이앙 깊이로 정교한 이앙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숙련자처럼 정밀하게 사용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업계 최초로 엔진 동력을 기어 전달 방식으로 적용해 습전 작업 시 벨트 슬립 발생이 없고, 소모성 부품인 벨트 교체가 필요 없어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 모델의 핵심은 식부 37주 미션을 탑재해 밀식묘 소식재배가 가능한 점이다.

 


KNW6S(GS), KNW8S(GS)…8기종 라인업
직진·주간·시비량유지 기능으로 최상의 이앙작업


KNW시리즈는 한국구보다㈜가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 출시한 고급형으로 18년 출시 이래 많은 사랑은 받고 있는 이앙기다.


KNW6S(6조)와 KNW8S(8조)로 구성된 신형 이앙기는 일반사양과 GPS사양 그리고 시비기의 유무에 따라 총 8기종으로 라인업이 구성돼 있다. 6조는 20.5마력, 8조 24.6마력의 출력으로 최고작업속도 1.85m/s를 자랑하며, 순정 상태 그대로 밀파가 가능하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퍼포먼스 면에서도 작업 속도와 출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및 개선됐다. GPS사양(KNW6S-GS, KNW8S-GS)의 경우 구보다 ICT 기술의 집약체로 직진유지기능, 주간유지기능, 시비량 유지기능(슬립보정)으로 누구나 훌륭한 이앙작업과 결과물을 낼 수 있다. 조향 보조를 서포트 하는 조간 어시스트 기능도 탑재돼 있어, 편의성과 정밀함을 높혔다.


개선된 드라이 온풍 시비기는 6조는 90L, 8조는 120L를 채울 수 있어 전동고속배출과 개방형 홉퍼를 통해 막힘없이 확실한 작업을 할 수 있다.  


실속형 KWP69D, KWP89D
고급기 동일 사륜독립 서스펜션과 수평제어 기능


기존 한국구보다의 이앙기와 달리 이앙작업에 필요한 실속 기능들을 엄선 탑재해 합리적인 가격을 실현했다. 16ps(6조), 20.5ps(8조)의 강력한 구보다 이앙기 전용 디젤 엔진의 탑재로 일정하고 지속적인 작업능률을 발휘한다. 또한 고급기와 동일한 사륜독립 서스펜션과 수평제어 기능이 탑재돼 이앙작업이 안정적이다.


올해 출시한 YR6DA, YR8DA 
묘량·시비량 어시스트 기능 추가, 대형호퍼 편리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YRDA SERIES 이앙기는 강력한 힘과 뛰어난 연비를 자랑하는 21마력의 디젤엔진이 장착돼 있다. YRDA에 장착된 HMT(Hydro-Mechanical Transmission)는 전달효율이 좋은 기계식 미션과 조작이 편리한 유압 미션을 결합한 방식으로 차륜에 부하가 큰 습전에서도 여유롭게 이앙작업을 할 수 있다.


작업시 식부 승·하강, 식부클러치 입·절, 마커작동을 자동화하는 견고한 턴 기능과 악셀, 클러치, 브레이크가 모터로 연동돼 작동하는 주행페달은 경쾌하고 편리한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앙작업의 초보자도 숙련자처럼 정밀한 이앙을 할 수 있도록 기존 플로트센서에 포장의 경도 변화를 감지하는 레이크센서를 추가했다.


또한 묘량 어시스트 기능을 새롭게 추가해 10a(300평) 단위로 묘판의 사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 포장 상황에 따라 차륜의 슬립률을 보정해 시비하는 시비량 어시스트 기능도 추가됐다. 


직진조향보조 이앙기 YR6DA(G), YR8DA(G)
이앙 초보자도 정밀한 줄맞춤과 안전한 운행
 


YR6DA(G), YR8DA(G) 이앙기는 인공위성의 GNSS(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를 활용한 직진 자동조향 기능을 갖춘 이앙기다. 간단한 순서로 기준선을 등록하면 다음 행정부터 스위치 하나로 기준선에 따라 자동으로 나란히 주행하므로 누구라도 쉽게 조작 가능하다. 직선을 유지하기 위한 핸들 조작은 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하게 정확한 이앙을 할 수 있다. 갑작스런 장애물이 나타나면 부저로 위험을 알리고 속도를 줄이거나 엔진 시동을 정지해 자동 운전에 의한 사고를 방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