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비료 수출 선구적 기업 (주)오더스(대표 조영복)가 ‘제19회 중국국제농화학 및 작물보호박람회(CAC, China International Agrochemical & Crop Protection Exhibition)’에서 ‘CAC 2018년 우수 추천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중국 상해 CAC는 6년 전부터 매년 전시부스 참가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수 추천 공급업체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올해에는 25개국 1400여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비료와 농약, 기계부문에서 각각 10개 업체씩 총 30개 업체를 선정해 시상했으며, 이중 (주)오더스가 국내기업 최초로 비료부문 우수업체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CAC 우수 추천 공급업체 선정은 중국 농화학기업과 농자재 사용농가들의 자율적인 인터넷 투표 및 추천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주)오더스의 이번 수상은 중국 농업시장에서 기업 이미지 및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반증으로 여겨지고 있다. (주)오더스는 최근 10년간 꾸준히 CAC에 단독부스로 참가해 중국을 비롯한 영국, 덴마크, 노르웨이, 이탈리아, 미국, 이란,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세계 유수 국가들의 수출시장을 개척하는 교두보로 활용
올해 새로 출시됐거나 출시될 농약(1월말 현재)은 대략 120여 품목이 조금 넘을 것으로 보인다. 농약회사들은 올해 방제효과가 뛰어나고 반복사용에도 저항성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성과 편의성을 강화한 생력화 제품을 ‘신제품’으로 출시해 농약시장의 주도권 확보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농약회사들이 2018년도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5월 이후 올해 1월까지 총 124개 품목의 등록을 마쳤다. 농촌진흥청과 한국작물보호협회의 농약등록현황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2018년 1월까지 지난 10여 개월 동안의 신규 등록 품목수는 살충제 52품목, 살균제 43품목, 제초제 21품목, 살충·살균 6품목, 생장조정제 2품목 등 총 124품목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표1] 농약회사별로는 경농 15품목, 농협케미컬 7품목, 동방아그로 3품목, 신젠타 1품목, 팜한농 11품목, 한국삼공 3품목, 인바이오 10품목 등 작물보호협회 정회원사가 등록한 신규품목은 55품목에 이른다. 반면 (주)신농팜케미컬, 아그리젠토(주), 아진케미컬(주), (주)케이씨생명과학, 팜아그로텍(주), (주)한얼싸이언스 등 준회원사들은 69품목을 신규로 등록했다. 올해 1년차 등록시
요즘 농약업계는 더없이 분주해 보인다. 올해에도 농약시장 전망은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 탓에 좀처럼 사업성공 전략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우선 지난 16일 마무리된 농협계통구매계약 결과는 제조회사들의 기운을 앗아가기에 충분했다. 최근 5년간 계통구매가격은 동결 내지 인하를 거듭하면서 ‘계통구매 폐지론’에 불을 지피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농협은 지난해 3.3% 가격인하에 이어 올해에도 0.5~2.5%(평균 1.2%, 제네릭 회사 3~4%) 가량의 가격을 내리도록 했다. 더군다나 해마다 반복되는 농협의 가격인하 압력은 명확한 기준을 근거로 하기보다는 제조회사의 일방적인 양보를 강요한다는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농협은 특히 ‘2020년까지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이라는 미명 아래 농자재 가격인하 정책에 집중하고 있지만, 그동안의 계통농약 가격인하는 사실상 농업인들의 피부에 와닿지 않았다는데 힘이 실린다. 그보다는 농협의 명분을 쌓는 수단에 불과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농협은 이번 시담과정에서 제조회사들에게 “흉내라도 내달라”며 결국 계통가격 인하를 관철시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농약회사의 한 영업담당자는 이와 관련해 “당초 농약회사들은
‘New FMC’. FMC가 새로워졌다. 지난 11월 1일부로 DuPont의 작물보호제 자산 중 상당부분을 인수해 40억 달러(약 4조5000억 원)의 매출을 가진 세계 5위의 작물보호제 기업이자 농업분야의 선도기업으로 우뚝 섰다. 특히 글로벌 작물보호제 시장에서 전문 섭식 및 흡즙 살충제와 설포닐우레아 전작제초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고, 세계적인 으뜸의 신물질 연구소를 포함한 각 지역 연구개발센터와 원제 및 완제 제조시설을 완벽하게 확충했다. 국내 시장에서도 FMC코리아는 현재 매출기준 4위의 원제 공급사로 자리매김 했다. 국내에 진출한 원제사로는 드물게 16명의 부문별 전문가들이 모여 새로운 진영을 갖춘 FMC코리아는 과수·채소뿐만 아니라 수도시장에 전문 섭식 및 흡즙 살충제를 강화할 수 있게 됐으며, 앞으로 새로운 기작의 다양한 제초제, 살균제, 살충제를 국내 제조회사와 함께 개발·등록할 수 있는 능력을 두루 갖췄다. 김명화 FMC코리아 대표이사(사장)는 최근의 변화와 관련해 “우리의 기존 거래 제조회사와 보다 더 굳건하고 상호 Win-Win하는 사업관계를 유지·발전시켜 나가겠다.”는 말로 새로워진 FMC코리아의 미래전략과 비전의 일단을 설명했다.
미래 농업에서 로봇은 어떤 역할을 하며 농업인과 동행하게 될까? ‘농업용 로봇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자리가 지난달 25일 ‘2025 상주농업기계박람회 학술심포지엄’으로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과 상주시가 주최하고 한국농업기계학회(학회장 김혁주)가 주관한 이번 심포지엄은 미래 농업에서 로봇이 담당하게 될 기술 분야와 주요 역할을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다양한 기관에서 농업로봇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였으며, 대학의 관련전공 교수와 학생들도 자리를 함께해 농용로봇의 미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첫 번째 연사로 나선 김국환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 연구관은 ‘첨단 농기계 및 농업로봇 연구개발 사례’를 발표했다. 김 연구관은 “농용로봇이 농업의 스마트화로 귀결되며 스마트팜의 주요 요소로 발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농용로봇은 생물과 공존하는 환경에서 작업 수행을 해야 하므로 안전성 확보와 정밀한 제어시스템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불규칙적인 노지나 열악한 자연환경 내 작업 수행을 감안한 내구성도 필요하다. 재배기간의 제약으로 로봇의 연간 운용시간이 짧을 경우 다른 작업의 연계 운용도 생각해야 한다. 농업인
‘2025 상주농업기계박람회’가 오는 3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상주시 태평성대 경상감영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상주시가 주최하고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신길)이 주관하는 이번 박람회는 ‘농업의 성장동력! 농업의 미래!’를 주제로, 국내 농기자재 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농작업의 효율성과 안정성 제고를 위해 자율작업, 농업로봇, AI 등 미래형 농기자재의 비전도 만나볼 수 있다. 농업인과 생산업체 간 농기계 정보교류를 통한 농업생산성 제고도 행사의 주요 목적이다. 이번 박람회는 약 2만3300㎡의 전시규모에 종합농기계기업과 특성이 다양한 중소업체 등 240개 업체가 참가해 수도작기계, 밭농업기계, 과수·원예·축산·가공기계, 부품 등 400여 기종을 선보인다. 특히 자율작업농기계, 드론, 스마트모빌리티, AI, 농업용로봇, 스마트팜 등 스마트 농기자재를 중점 전시해 농기자재 산업의 발전된 모습과 미래농업의 방향을 예측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주시가 주최하는 행사인 만큼 지역특산물 홍보·판매와 지역관광 등을 병행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더욱 기대된다. 개막식은 행사 첫날인 3월 25일 오전 11시 전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