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별 병해충 및 잡초에 대한 세부 설명과 사진을 활용한 이해를 통해 올바른 적기 방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연재 「방제도감-병충초(病蟲草) 바로알기!」 코너. 여섯 번째 순서. 이번호에서는 고추 탄저병과 담배나방, 현삼과 잡초인 논뚝외풀에 대해 알아본다.
본 자료는 농촌진흥청이 신속한 조기경보와 대응으로 농작물 피해를 줄이고자 운영하는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 중 농작물에 대한 다양한 병해충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병해충별 도감정보’ 자료를 인용했다.
발생환경=병원균은 종자 혹은 병든 부위에서 자낭각과 균사의 형태로 겨울을 지내고 1차 전염원이 된다. 병의 전반은 주로 분생포자에 의해 이루어지며, 시설재배 포장보다는 노지포장에서 병 발생이 심하다. 노지포장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분생포자가 주로 비, 바람에 의해 전반된다. 노지재배의 풋고추에서는 7월 초순부터 병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수확기까지 계속 발생한다.
증상설명=주로 과실에 발생한다. 과실에는 처음에 감염부위가 수침상으로 약간 움푹 들어간 원형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된다. 병반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고, 심하게 병든 과실은 비틀어지고 미이라처럼 말라버린다. 성숙과의 병반은 간혹 흑색의 겹무늬 증상을 띄는 것도 있으며, 수확 후 건조하는 과정에서 병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있다.
방제방법=건전종자를 파종하고, 건전묘를 이식한다. 종자를 소독하여 파종한다. 병에 잘 걸리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등록 약제를 병 발생 초기부터 살포한다.
형태정보=유충의 크기는 영기에 따라 다르며 큰 유충은 35㎜ 정도이다. 유충의 체색은 환경과 먹이의 종류에 따라 황록색, 녹색, 녹갈색, 갈색 등으로 변이가 심하다. 유충의 머리는 황갈색, 앞가슴 피부판은 처음 흑갈색이지만 점차 빛깔이 엷어지며 작은 흑점이 생긴다. 몸마디에는 몇 개의 돌기가 있으며 털이 드문드문 나 있다. 성충의 몸은 길이가 15~17㎜로 황갈색이며 등면은 약간 갈색을 띤다. 앞날개는 황갈색 바탕에 갈색의 물결무늬와 검은색의 동그란 모양과 콩팥모양의 무늬가 있으며, 암컷이 수컷에 비하여 날개 색깔이 진하다. 뒷날개에는 넓은 흑색 띠가 있으며 가털의 끝이 백색이다. 알은 직경이 0.4㎜로 반구형이고, 산란 초기에는 황록색이지만 2~3일이 지나면 황갈색으로 변한다.
생태정보=1년 3회 발생하고 번데기로 땅속에서 월동한다. 잎에 피해를 받는 담배보다 과일이 피해를 받는 고추가 피해는 심하지만 발생량은 담배가 더많다. 발생 시기는 1화기가 5월 하순~7월 중순, 2화기는 8월 상순~하순, 3화기는 9월 상순~10월 중순으로 7월 하순부터 8월 하순까지 가장 많이 발생한다. 성충은 야행성으로 낮에는 잎 뒷면에 숨어 있고, 밤에만 나와 활동을 한다. 어린 유충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가해하지만, 3령 이후에는 밤이나 흐린 날에 활동을 한다.
피해정보=담배나방의 유충은 알에서 부화 즉시 고추의 과실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과실내부를 먹고, 어느 정도 먹고 나면 과실에서 탈출하여 인근 과실로 이동하여 다시 먹고 들어간다. 피해 받은 과실은 물러지고 결국에는 썩어서 떨어진다.
방제방법=과실에 구멍이 뚫려 있거나, 껍질이 엷고 색이 변한 과실을 쪼개어 보면 과실 속에서 유충이 발견된다. 구멍은 뚫려 있는데 과실 속에 담배나방이 없는 것은 이미 빠져나간 상태이다. 유충은 고추의 과일 속에 들어가 가해하므로 농약을 살포하여도 해충의 몸에 묻지 않아 방제효과가 많이 떨어진다. 농약은 전용약제를 사용하고, 주발생 시기인 6월 중순, 7월 하순, 8월 상순에 살포하면 효과가 높다.
생물학적 방제방법=나방류 천적으로 쌀좀알벌(Trichogramma evanescens), 기생성선충(Steinernema carpocapsae), 성페로몬(Sex pheromone), 유살등(誘殺燈) 등이 이용되고 있지만 대부분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이지 않는다. 쌀좀알벌은 알 기생봉으로 알을 낱개로 낳는 담배나방과 왕담배나방의 알에는 기생하지만 알이 털로 덮여있는 담배거세미나방의 알은 기생하지 못한다. 쌀좀알벌의 이용은 담배나방 등의 성충이 발견 되면 즉시 방사해야 하며, 방사량은 ㎡당 7~15마리를 1주일 간격으로 10회 내외를 방사해야 한다.
성충의 수명이 1주일 이내로 짧아 자주 방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효과에 비하여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다. 성페로몬은 예찰과 방제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온실에서 이용할 경우 10a당 약 6개 트랩을 설치하는데, 80%는 온실 내부에 20%는 온실 외부에 설치하여 온실 내부로 들어오는 나방을 차단해야 한다.
화학적 방제방법=일반적으로 담배나방의 약제살포는 알에서 깨어난 어린 유충이 고추의 과실 속으로 파고 들어가기 이전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약제살포는 6월 하순이나 7월 상순부터 작용기작이 다른 2종류 이상의 등록된 약제를 10일 간격으로 4회 정도 교호로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9월 이후에는 이미 많은 고추가 수확되어 피해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풋고추를 수확하고자 할 때에는 약제의 안전사용기준을 고려하여 약제 살포 횟수 및 수확 전 최종 약제살포 시기 등을 지켜 약제를 살포한다.
형태정보=높이는 8~25㎝. 줄기는 하부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털이 없다. 잎은 대생하고 장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1~4㎝, 나비 3~8㎜이다.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밑은 좁아지며 가장자리는 낮고 편평한 톱니가 있다. 불명한 우상맥이 있고 엽병은 없다. 꽃은 연한 홍자색으로 피고 잎짬에 1개씩 달리며 소화경은 옆으로 퍼진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길이 4~5㎜이며 열편은 선형이다. 화관은 양순형이고 길이 약 1㎝이며 4개의 수술 중 앞쪽의 2개는 꽃밥 끝이 뾰족하게 되어 가시같이 되었다. 과실은 삭과로 선형이고 길이 1~1.5㎝이다.
생태정보=일년생 초본이며 꽃은 8~9월에 개화하고 10월에 열매가 성숙한다. 제주도, 남부, 중부지방의 논밭이나 습지 및 해안사지에 자생한다.
서식지=논과 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