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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농관원,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정착 ‘원년 해’ 선포

통신판매 거래 규모 급증 → 원산지 표시 위반도 증가
‛2024년 농식품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 마련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은 2024년을 통신판매에서 원산지 표시 정착의 원년으로 삼고자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을 마련했다고 지난달 30일 밝혔다.


농관원은 금번 관리 계획 마련 배경으로 최근 통신판매 거래 규모 급증((’19) 6.9%→(’20)19.9→(’21)26.7→(’22)26.1→(’23)25.0%)에 따라 원산지 위반도 증가하여 2022년부터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자율관리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관리를 하였으나, 체계적 대응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설명하고 배달 앱과 쇼핑몰, 중개사이트에서의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위반사례 4건을 함께 발표했다. 

 


이에 따라 농관원은 올해 통신판매에서 원산지 표시를 종합적, 사전·예방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 계획’을 마련하고 사이버단속반 대상으로 1월 24일부터 1월 31일까지 권역별 집합교육을 실시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한 통신판매 원산지 관리 계획의 주요 내용을 보면 첫째, 통신판매 원산지 표시 관리가 강화되도록 현재 운용 중인 사이버단속반을 확대하고(’23년 300명→’24년 350명), 온라인 유통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등 젊은 층이 명예감시원으로 많이 참여토록 했다. 


둘째, 원산지 표시 관리가 미흡한 배달 앱, 인터넷 구매대행업체(해외직구)의 상시 사전점검, 입점업체 교육 등을 실시하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올해부터 최초로 3월에 정기단속을 실시하는 한편 필요시 기획단속을 겸하도록 했다. 


셋째, 통신판매중개업체(플랫폼)와 합동으로 입점 업체 대상 모니터링과 점검을 실시하고 원산지 자율관리 우수사례 전파 등 협의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기로 했다. [도표]

 


박성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장은 “통신판매에서 원산지 표시제 정착을 위해서는 통신판매업체 및 플랫폼 업체의 의지가 중요하다”며 “원산지 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