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탐방

[탐방] 농약시장의 ‘별동대’…팜아그로텍(주)을 가다

작물보호의 A부터 Z까지~!
“팜아그로텍의 열정과 경쟁력입니다”



우리나라 작물보호제(농약) 시장에 ‘별동대’로 불릴 만한 제조회사가 있다. 바로 ‘팜아그로텍(주)’이다. 이 업체가 ‘별동대’에 비유되는 이유 중에는 우선 구성원 개개인의 분야별 전문성과 공통적인 이력 때문이다.


팜아그로텍의 이재혁 대표를 비롯한 10여명의 창업멤버들은 국내 농약제조회사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들이다. 이들은 소위 메이저 회사를 나온 뒤 각자의 길을 걷다가 평소 추구해오던 ‘신념과 전문성을 담아 자부심 강한 농약제조회사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에 의기투합해 팜아그로텍을 설립했다.


제품개발부터 사후관리까지 전문적
“제품 개발자부터 엄격한 생산 및 품질관리, 사후관리 담당자까지 모두 20년 이상 농약제조회사에 몸담아 왔던 전문가들이예요. 최고의 인력들이 모였으니 그만큼 자부심도 강합니다.”


이 대표는 “팜아그로텍의 가장 큰 힘은 바로 이런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인력구성에서 나온다”고 강조했다. 농약제조업에 뛰어든 후발업체(제네릭회사) 상당수가 생산라인(제조공장)을 갖추지 않고 외부업체에 OEM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거나 수입완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면, 팜아그로텍은 회사설립 당시 완벽하게 세팅한 최첨단 생산라인을 통해 현재 등록된 20여개의 모든 제품들을 직접 생산(국내제조)·판매하고 있다. 또한 제조품목의 90% 이상이 액상수화제 및 입상수화제 등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외에도 유·액제, 유현탁제 등 다양한 제형을 생산해 내고 있다.


제품 ‘클레임 제로’와 ‘고객 만족’ 최우선
팜아그로텍은 특히 ‘사람·자연·환경’을 모토로, 출하된 제품의 ‘클레임 제로’와 고객의 ‘만족&행복’을 최우선으로 삼고 농업현장에서 열린 마음으로 농업인들과 소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농업인이 어떤 제품을 원하는지, 필요한 제품이 무엇인지를 판단해서 제품개발의 아이디어를 내고 생산합니다. 최근 특허 만료된 원제를 확보해 농업인 고객에게 보다 저렴하고 우수한 제품을 보급한다는 신념으로 제품 개발부터 생산, 판매, 사후관리에 이르는 전 과정을 내부 전문가들이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팜아그로텍의 이러한 ‘기본’이 곧 생산원가를 절감해 합리적인 가격의 우수한 제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강점으로 꼽힌다. 기존 농약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을 무기를 장착한 셈이다.



품질로 신뢰 구축…자부심이 경쟁력
팜아그로텍의 또 다른 경쟁력은 ‘자부심’이다. 현재 생산·판매 중인 모든 제품은 농업인 고객의 만족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래서 이 대표는 ‘품질’이라는 기본을 탄탄하게 구축하면서 작물보호제 전문기업의 책임을 다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와 열정을 쏟아내고 있다.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가 곧 팜아그로텍의 ‘자부심’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실제로 팜아그로텍은 현재 ‘마이트제로’·‘안티섹트’·‘충카트’ 등 원예용 살충제 3품목을 비롯해 수도용 살충제인 ‘다이섹트’, 비선택성 제초제 ‘메가톡스’ 등 고객의 니즈(Needs)를 가미한 5종의 단독품목을 등록·출시해 농업인 고객들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


팜아그로텍은 이외에도 원예용 살균제 7종과 수도용 살균제, 선택성제초제 등 모두 22종의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값싸고 우수한 제품…시장 트렌드 주도
“팜아그로텍은 이제 사업을 시작한지 5년 밖에 되지 않은 신생업체나 다름없지만, 출시하는 모든 제품 하나하나에 우리 베테랑 전문가들의 열정이 촘촘히 스며들어 있습니다.”


팜아그로텍 제품을 사용해 본 농업인 고객들은 가격 대비 뛰어난 약효를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 또한 제품의 판매·유통·사용 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대농업인 서비스도 좀 더 고객지향적인 방향으로 접근해 좋은 평을 얻고 있다. 제품에 대한 어떠한 불만도 만족으로 되돌려 주려는 의지의 표현이자 자신감이다.


“국내 농약시장은 급격한 농업환경 변화로 전망이 낙관적이지 못합니다. 특히 PLS제도와 판매기록제 등으로 후발업체들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값싸고 효과 좋은 제품을 내세워 새로운 농약 트렌드를 시장에 제안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뛰어난 생산능력과 품질·안전관리
팜아그로텍은 지난 2015년 10월 회사를 설립한 직후 사통팔달 교통망의 요충지인 충북 음성에 터를 잡았다. 2016년 7월 준공과 함께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팜아그로텍은 현재 부지면적 1345평에 생산동 200평과 창고 및 사무실 200평, 부설연구소 등을 두루 갖추고 있다.


특히 팜아그로텍 음성공장은 모든 제품을 자체 생산하는 공장답게 뛰어난 생산능력과 자동화된 시설을 자랑하고 있다. 액상수화제 1개 라인과 입상수화(용)제 1개 라인을 비롯해 유(액)제 비선택성과 선택성 제초제, 유현탁제 라인 등 총 5개의 자동화된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다. 몇몇 동종업체(제네릭회)의 OEM 생산 주문도 줄을 잇고 있다.


“우수제품으로 시장을 만들어 나간다”
올해 전국 8도의 유통조직도 새롭게 재구축한 이 대표는 “우수제품으로 시장을 만들어 나간다”는 믿음으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고 농업인 고객들과 소통하며 ‘정직하고 신뢰 받는 좋은 회사’를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팜아그로텍은 아직 작은 회사지만 작물보호에 대한 열정과 경쟁력은 어느 회사보다 강하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팜아그로텍의 비전에는 한계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우리 회사의 슬로건 그대로 ‘농민과 자연에 보답한다’는 자세로 작물보호에 열정을 쏟아 내겠습니다.”




[마이트제로 액상수화제]
교차저항성 없이 응애와 나방을 한번에
알·약충·성충까지…약효지속시간 ‘쭈~욱’

마이트제로 액상수화제는 미생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의 유도체인 아바멕틴과 피롤계 계통의 클로르페나피르의 혼합 살충제이다. 교차저항성이 없고 효과가 우수하며 오랫동안 응애 관리가 가능하다.
나방과 응애는 물론 다양한 원예 해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으며, 알부터 성충까지 방제가 가능해 응애 밀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과수원의 점박이응애는 제초작업 후에 방제하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안티섹트 액상수화제
담배나방·파밤나방에 강력한 살충력
미생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 살충제

안티섹트 액상수화제는 미생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의 유도체인 아바멕틴과 벤자마이드 계통의 루페뉴론의 혼합 살충제로 고추 담배나방과 파밤나방, 복숭아순나방 등의 방제효과가 뛰어나다. 사용 폭이 비교적 넓어 어린 유충의 탈피저해 작용으로 해충을 치사시킬 뿐만 아니라 산란억제 효과 및 부화억제 효과가 우수하다.
특히 기존의 신경에 작용하는 다수의 살충제와 다른 작용기작으로 종합해충관리에 적합하며, 약효가 서서히 나타나기 때문에 유충발생초기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충카트 액상수화제
진딧물과 총채벌레 고민 ‘이제 그만!’
강력한 침투이행성…약효지속성 우수

충카트 액상수화제는 아바멕틴(1.5%)과 아세타미프리드(8%)를 혼합한 종합살충제이다. 과수에 발생하는 진딧물과 총채벌레뿐만 아니라 나방, 나무이, 응애는 물론 복숭아 미국선녀벌레, 사과 미국선녀벌레 등 외래해충까지 방제가 가능한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다.
충카트는 해충의 신경전달을 교란시켜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지속성도 뛰어나며, 혼용성이 우수하고 작물에 안전하다.


다이섹트 유현탁제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강력한 살충력 발현
진딧물과 나방 동시방제…뛰어난 안전성

다이섹트 유현탁제는 피리딘아조메틴계 피메트로진과 합성피레스로이드계인 에토펜프록스의 혼합 살충제이다.
침투이행성이 강하고 접촉독 및 소화중독에 의해 살충효과를 발현한다. 진딧물의 구침마비 및 중추신경계 교란 등의 독특한 작용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작물에 대한 안전성이 매우 뛰어나다.
특히 진딧물과 나방의 동시방제가 가능하고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과수원예작물은 물론 수도해충까지 방제할 수 있다. 기존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저항성 진딧물 방제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메가톡스 액제
약효 빠르고 오래가는 비선택성 제초제
난방제 잡초제거에도 탁월한 효과 발현

메가톡스 액제는 광엽잡초 방제에 탁월한 엠시피에이(5%)와 침투이행성 성분인 글리포세이트암모늄(36%)이 혼합된 비선택성 제초제이다. 약제 살포 후 3~4일부터 약효발현을 시작해 비농경지 일년생 및 다년생잡초의 뿌리까지 약액이 침투해 약효를 발휘하기 때문에 40일 이상 효과가 지속되는 경제적인 약제이다.
특히 난방제 잡초인 소리쟁이, 닭의장풀, 쑥, 쇠뜨기, 망초 및 저항성 망초 등 광범위 잡초에 매우 우수한 방제효과를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