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떨쳐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온라인 상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사)한국작물보호협회(회장 염병진)는 농약(작물보호제)의 올바른 인식 제고와 우리 농산물의 소비 촉진을 위해 농약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브루코’ 캐릭터를 제작해 유튜브, SNS(인스타, 페북) 등에 제공하고 있다.
작물보호협회가 지난 2021년 8월부터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브루코’는 당시(초창기) 소비자를 대상으로 안정적 농산물 생산의 필수자재인 농약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한 주제를 흥미롭게 선정해 영상을 제작했다. 이후 2024년부터는 청년 및 초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약의 올바른 사용방법 △작물의 재배과정에서 발생하는 병해충과 방제요령 등의 정보영상을 제공 중이다.
농약의 올바른 이미지 제고는 물론 산업계의 긍정 메시지 전달에도 기여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브루코’의 2024년도 운영현황을 보면, 먼저 ‘김부장의 은밀한 농사생활’이라는 콘텐츠가 눈에 띈다.
작물보호협회 직원이 대표작물(고추, 토마토, 고구마)을 선정해 모종 심기부터 수확까지 직접 재배하면서 초보 농업인의 궁금증(병해충 정보, 방제를 위한 농약 선택 방법, 희석 및 살포방법 등)을 해소해 주는 영상이 제공되고 있다. 현재 ‘고추 편’ 5부까지 업로드가 완료됐으며, 뒤이어 토마토(2부)와 고구마(2부) 작물 영상도 업로드 할 예정이다.
병해충 정보제공에 초점을 맞춘 ‘숏폼 콘텐츠(Shorts 및 릴스)’에는 현재 본영상 요약본 등 총 40건(누적)의 영상이 올라와 있다. 이들 영상 중에서 △고추 노린재 약충 및 성충 발생 숏폼의 경우 최다 조회수(조회수 80만9900회)를 기록하고 있으며, △고추 담배나방 유충 가해(조회수 41만1000회)와 △고구마 토양살충제 방제(조회수 39만3000회) 영상도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SNS(인스타, 페북) 채널’의 신규 구독자와 팔로우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작물보호협회는 ‘브루코’ 캐릭터의 ‘카드뉴스’를 통해서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존.F.케네디 대통령 탄생 비화 △맛있는 고추 잘 재배하는 법(고추 주요 병해충 및 방제방법) △맛있는 토마토 건강하게 키우는 법(토마토 주요 병해충 및 방제방법) △농약 그것이 알고 싶다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카드뉴스 컨텐츠는 작물보호협회 홈페이지에 교육자료로도 제공되고 있다.
김인순 작물보호협회 미디어홍보부장은 “그동안 주요 작물에 발생하는 병해충 정보 및 방제요령을 소개하는 영상에 조회수가 많았던 점을 감안해 재배 현장의 궁금증 정보 전달형 콘텐츠 제작에 주력할 예정”이라며 향후 디지털 콘텐츠를 활용한 농약 홍보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작물보호협회는 이후에도 농약이 등록되기까지 거치는 일련의 과정을 ‘브루코’를 통해 시청자가 ‘엄격한 농약의 등록과정’에 대한 지식을 간접 습득할 수 있는 영상 제작과 더불어, 산업계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농약업계의 농업 기여도와 중요역할을 전달하는 영상 제작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특히, SNS 카드뉴스는 2030세대 대상의 흥미롭고 알기 쉬운 주제를 선정해 농약의 역할과 필요성을 이해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