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무인항공기를 이용, 농작물의 병해충 등을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방제하기 위한 ‘농업무인항공기를 이용한 2023병해충방제 실무지침’ 책자가 발간됐다.
한국농업무인항공협회(회장 한동우)는 최근 농업무인항공기를 이용한 ‘2023 병해충방제 실무지침(252면)’ 책자 500부를 제작, 주요 기관 및 회원사, 무인항공기 관련사 등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최근 무인 멀티콥터(일명 드론) 보급이 확대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항공방제 및 관리를 위하여 한국농업무인항공협회가 매년 발행하고 있는 이 책자에는 농업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방제작업 지침(13종)을 비롯, 농업무인항공기·농자재의 보급 및 등록현황(한·일 비교), 관련 법규 및 기준, 항공살포 관련 조견표, 무인항공기 및 농자재 보급 회원사 자료 등 농업무인항공기 관련 자료 일체가 수록돼 있다.
민이기 한국농업무인항공협회 전무는 “항공안전법에서 초경량비행장치의 무인동력 비행장치로 분류되고 있는 농업용무인항공기는 일반농기계와는 달리 항공기에 준하는 관리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농약 등 처리농자재 각각의 안전사용기준과 취급제한기준 및 살포기준을 철저히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무인항공기 조종자 및 관리자 여러분은 반드시 이 책자의 내용을 숙지하시거나 상시 작업 현장에서 휴대하시는 등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