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지상전람

겨울철 시설작물 골칫거리 ‘응애’ 잡으러 나선다!

겨울철 참외, 딸기, 토마토, 오이 등 고수익 하우스작물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해충 중의 하나는 ‘응애’이다. 특히 응애는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초기 예찰이 어려워 잎을 뒤집어 세밀하게 살펴야 관찰이 가능하다. 작물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응애는 점박이 응애와 사과응애다. 점박이응애는 연한 노란빛이며, 등에 점이 두 개 찍혀있고 사과응애는 빨간색을 띄기 때문에 구별이 가능하다. 보통 응애가 눈에 보일 정도로 밀도가 확대되면 전문 약제로도 방제가 거의 불가능하다. 밀도가 높아지면 잎에 노란 점이 찍히면서 탈색되는데, 피해 수준이 높아지면 낙엽이 진다. 또한 밀도가 높은 포장에서는 거미줄을 내뿜어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등 피해증상이 확연해지며, 육안으로 이정도 피해증상이 보이면 밀도가 최고조에 이른 것으로 여겨야 한다. 응애를 방제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는 발생 초기이다. 시설작물의 잎을 10장 정도는 세밀히 살펴 1~2마리가 보이면 방제를 바로 시작해야 한다. 한 세대가 20일 정도로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 시기를 지나치면 금방 밀도가 높아진다.

 

 

신규계통·신규물질…응애 전문 약제
알부터 성충까지 모든 생육단계 방제

‘마이트킹’ 액상수화제는 2021년 새롭게 출시된 응애 전문 방제약제이다. 완전히 새로운 계통이기 때문에 저항성이 없다. 또한 다른 약제에 비해 발현 속도도 빨라서 처리 후 3시간 만에 경련이 발생하고 5시간 후에는 치사가 시작된다.


알부터 성충까지 응애의 전 생육단계를 방제할 수 있으며, 온도가 높든 낮든, 비가 오든 말든 외부 환경 관계없이 균일한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꿀벌과 천적 등 유용곤충에도 영향을 주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농가들 사이에서 우수한 응애 전문약제로 이름을 날리고 있다.

 

알부터 성충까지, 저항성도 문제없다! 
2021년 신제품 원예용 응애 전문약제

2021년 신제품으로 선보인 ‘카스피’는 응애 전문 약제로 알부터 성충까지 응애의 전 생육기간에 활성을 나타내는 원예용 살비제이다. 카스피는 신경전달 체계를 교란해 응애를 사멸시키는 신규성분의 ‘아사이노나피르’와 응애의 알 등 살란, 살약충에 활성이 높은 ‘에톡사졸’의 합제로 응애의 생육시기와 관계없이 전 생육기간에 걸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카스피는 빠른 약효 발현을 통해 약제 살포 직후부터 응애의 움직임이 눈에 띄게 둔화되어 24시간 이내에 사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규계통의 작용기작을 통해 저항성을 가진 응애류에도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온도 등의 환경 조건에 따른 차이 없이 안정적인 효과를 발휘하며, 꿀벌 및 천적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카스피는 사과 등 현재 10여개의 작물에 등록되어 있으며, 특히 딸기와 같이 응애류의 피해가 큰 하우스 작물에도 다양하게 등록되어 있어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제품이다.


2021년 신제품…강력하게 오래간다!
완전 신규물질…저항성 응애도 ‘거뜬’

응애 전문 살충제 ‘다이마이트’는 새로운 작용기작을 가진 제품으로, 저항성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응애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는 약제다.


응애의 알부터 성충까지 모두 적용되며, 처리 직후부터 응애 움직임이 감소하고 2시간이 경과하면 신경교란이 일어나 24시간 이내에 응애가 치사한다. 약효 지속기간도 3주로 길어 노동력과 영농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겨울철 하우스작물인 딸기·참외 등은 물론이고 배·사과·복숭아·감귤 등 과수 작물에 등록돼 있다.


응애 전세대 방제 가능한 원예용 살충제
‘효과가 빠르다!’…천적·유용곤충엔 안전

응애 전문 살충제 ‘컷다운’은 신규 계통인 사이에노피라펜과 옥사졸린계인 에톡사졸의 혼합제로 응애의 알부터 약충, 성충까지 전 생육단계에 걸쳐 효과를 발휘하는 전 세대 응애 방제 전문 살충제다.


기존 살충제에 저항성이 생긴 응애에도 효과가 우수하며 약제처리 후 4시간부터 응애의 움직임이 없어질 정도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꿀벌과 같은 유용곤충 및 천적에 대해서도 안전성이 높아 IPM 방제에 적합하다.


컷다운은 고추(단고추류포함)·들깨(잎)/차먼지응애, 딸기·수박(복수박포함)·참외·사과·배·복숭아/점박이응애, 사과·사과응애, 감귤·귤응애에 등록돼 있다.


“하우스작물 응애 걱정 하지 마세요!”
​‘아바멕틴’(단제)보다 3배 빠른 약효

신젠타코리아는 하우스작물에 발생하는 응애 방제를 위해 ‘아스타렉’ 액제를 추천한다. ‘아스타렉’은 2021년 신제품으로 아바멕틴의 글로벌 판권을 가진 신젠타의 특허 제형(아바멕틴 1.7% 액제)이다. 기존 아바멕틴 유제보다 3배 많은 양의 유효성분을 3배 더 빠르게 식물체내에 침투시켜 자외선 분해에 제한적이었던 효과를 극대화한다. 응애 발생이 심했던 올해 그 효과가 인정되었고, 아바멕틴 단제 (유제) 전체 시장 점유율 29%를 석권하는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작물보호협회, 7월 기준).


‘아스타렉’은 살포 때나 과실에 냄새와 약흔이 남지않아 하우스작물 사용에 매력적이다.  작물에 대한 안전성이 뛰어나 적시 방제가 가능하고, 이로 인해 이상적 밀도 관리 및 살포횟수 경감의 이점을 제공한다.


‘아스타렉’은 감귤, 고추, 배, 사과, 수박, 오이, 참외 등 7개 작물에 나방, 응애, 굴파리 등의 해충에 적용등록되어 있으며, 특히 고추, 오이 수확 2일 전까지 작물 잔류에 대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교차저항성 없는 하우스작물 응애 전문약

생육 전단계(알~성충) 방제…응애밀도 감소

‘마이트제로’ 액상수화제는 하우스작물의 응애 방제에

탁월한 효과를 보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원예 해충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상호보완으로 교차저항성이 없고

효과가 우수해 오랫동안 응애를 관리할 수 있으며,

알부터 성충까지 방제가 가능해 해충의 밀도를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알 부화 억제부터 성충까지 말끔히 방제
난방제 저항성 응애에도 빠른 살충 효과

올해 새롭게 선보인 ‘응애왕’ 액상수화제는 새로운 계통(그룹25b)의 신물질피플루뷰마이드와 아바멕틴의 합제로 저항성 응애에도 약효가 탁월하다. 서로 다른 작용기작을 가진 두 원제의 시너지효과로 응애는 물론 미소해충과 굴파리까지 방제 스펙트럼이 확대되고 약효 지속성과 침투성이 향상됐다.


또한 알 부화를 억제하고 약충과 성충에 살충효과가 빠르게 나타나 응애 전 생육단계에 약효를 발휘한다. 자연광에 안정성이 높아 잔효력이 우수하고 살균제 또는 전착제 등과 혼용해도 안전해 사용도 편리하다.


응애왕은 고추·단고추류 차먼지응애, 딸기 점박이응애, 수박 아메리카잎굴파리, 오이총채벌레에 등록돼 다양한 채소 작물에 사용할 수 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인 응애 방제 신물질 
알부터 성충, 저항성 응애도 완벽 해결

2021년 신제품인 ‘응전’ 액상수화제는 ‘아사이노나피르 15%’와 ‘클로르페나피르 4%’의 두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응애 방제가 가능한 제품이다. 아사이노나피르 성분은 2021년 선보이는 신물질로 새로운 작용기작인 글루탐산 수용체 결합을 응애 이상현상을 유도한다. 기존 약제에 저항성을 가진 응애에도 빠른 효과를 보인다. 클로르페나피르 성분은 응애 뿐만 아니라 총채벌레, 파방에도 효과를 보인다.


응전 액상수화제는 접촉독 및 소화중독에 의해 빠르고 강력한 방제효과를 보이며, 알에서 성충까지 전세대에 걸쳐 방제 효과를 보인다. 온도에 의한 영향이 적으며 저항성 응애와 총채벌레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적용대상 작물로는 감(단감 포함), 감귤, 고추(단고추류 포함), 딸기, 배, 복숭아, 사과, 수박, 포도에 등록되어 응애와 총채벌레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제품이다.


알부터 성충까지…“이 약 하나면 된다!”
응애 성충 불임 유발, 알의 부화도 억제

‘응애스타’ 액상수화제는 한얼싸이언스의 대표적 응애약제로, 작용 기작이 다른 두 성분을 합쳐 내성을 가진 응애에도 탁월한 방제효과를 나타내는 약제이다.


아바멕틴 성분이 응애 성충을 방제하고, 동시에 에톡사졸 성분은 응애의 알과 약충을 죽인다. 또한 성충의 불임을 유발하고 알의 부화를 억제하여 응애의 차세대 밀도까지 감소시키는 전 생활사에 효과적인 확실한 응애 전문약이다.


‘응애스타’는 번식이 빨라 초기 방제가 중요한 응애를 잡기 위해,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고 오래 지속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응애의 전 생활사에 걸쳐 안정적이고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응애스타’는 딸기·수박·참외 등의 하우스작물은 물론, 사과·배·복숭아·감귤·대추 등의 과수와 장미까지 등록되어 있어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런가하면 응애는 고온기에 밀도가 급속도로 증가되는데, 이를 방제하기 위해 응애스타는 고온기에도 약해없이 안정적인 약효를 발현한다.

 

경농  마이트킹 농협케미컬  카스피 동방아그로 다이마이트 성보화학 컷다운 신젠타코리아  아스타렉

팜아그로텍  마이트제로 팜한농 응애왕 SG한국삼공 응전 한얼싸이언스 응애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