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농이 한겨울에 뿌리는 잔디전문 제초제 ‘동장군’을 설 벌초용으로 추천했다.
설 연휴 전 산소를 찾아 잔디를 관리하려다 보면, 뚝새풀‧냉이‧개쑥갓‧별꽃 등 여러 잡초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설 벌초 시에 산소 잔디 전문 제초제, 동장군을 살포하면 오랫동안 산소 잡초를 억제할 수 있다.
잔디의 휴면기에 처리하는 ‘동장군’은 입제 형태로, 잔디에는 아무 영향 없이 월동하는 문제 잡초들만 원천적으로 발아하지 못하게 한다.
특히 동장군은 물 없이 간편하게 잔디 잡초를 방제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으로, 처리방법이 간편하고 휴면기 잔디에 안전하다. 흡수이행형
제초제로 발아 중인 잡초뿐만 아니라 기존에 발생된 잡초의 생육을 억제하며, 발아 전 잡초는 오랫동안
발생이 억제된다.
잡초 발아 전과 발생초기에 처리하면 일년생과 다년생 화본과 잡초뿐만 아니라 민들레‧쑥‧토끼풀‧씀바귀 등 광엽잡초에도 뛰어난 방제효과를 보여준다. 또한 1봉당 3㎏으로 100평을 고르게 살포할 수 있는 양이다.
한편 동장군은 논둑 잡초 방제에도 효과적이다. 논에 발생하는 잡초는 대부분 논둑이나 수로에서 생긴 잡초 종자가 관개수로를 통해 유입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논둑 잡초는 벼 생육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이 서식하기 때문에 잡초발생과 병해충 예방차원에서 논둑관리가 중요하다. 동장군은 잡초 방제효과가 우수하고 약효지속기간이 길기 때문에 논둑 잡초 제거 횟수를 50% 가까이 줄일 수 있어 노동력 감소 및 방제비용 절약에 도움을 준다.
논둑에서 많이 발생하는 다년생 잡초는 싹이 나기 전에 동장군을 처리해 발생을 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벼를 수확하고 난 뒤부터 이른 봄까지 토양처리가 가능하며, 약제 처리층이 형성되면 이듬해 또는 당해 발생하는 잡초에 대해 우수한 약효를 발휘한다.
다만 산소 잔디와 논둑 잡초 방제 시 주의할 점은 2월이 넘어가면 잔디 생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2월 이내에 동장군을 살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