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농약

농작물 병해 예방은 ‘이것’부터 시작이다

[지상전람] 바이러스 매개충 '진딧물' 방제 농약


경농 / 팡파레에스

저항성 진딧물그대로 멈춰라!”

신물질로 만들어 방제 효과 확실

 

팡파레에스는 모든 진딧물에 뛰어난 활성을 갖고 있으며, 특히 최근 문제가 되는 저항성 진딧물에 확실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진딧물이 가해한 작물은 잎이 위축돼 원활한 광합성이 어려워진다. 정상적인 생육이 힘들어지는 이유다. 그러나 팡파레에스는 피리플루퀴나존(Pyrifluquinazon)이라는 IBR계 신규물질로 만들어져 기존약제에 저항성을 보이는 진딧물류를 포함한 깍지벌레, 꼬마배나무이, 장님노린재와 같은 흡즙해충 방제에 우수한 효과를 자랑한다.

흡즙해충이 팡파레에스에 접촉하거나 약제를 섭식하게 되면 즉시 흡즙 행위를 멈춰 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진딧물 사체 또한 작물의 잎에서 낙하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약제와 달리 그을음병도 문제되지 않는다. 인축·작물·천적 및 누에에 안전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도 팡파레에스의 장점이다.

 

농협케미컬 / 헥사곤

시대가 원하는 진딧물 전문약

강력한 효과꿀벌에 높은 안전성

약효·용량↓…작지만 강력한 효과

 

헥사곤입상수용제는 내성 및 저항성에 문제가 없는 새로운 계통의 진딧물 전문약으로 기존 저항성 발현 개체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차별화된 계통의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해충의 행동을 저해해 작물 섭식을 빠르게 억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침투이행성과 침달성이 뛰어나 잎 뒷면, 말려있는 잎 등 숨어있는 해충까지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특히 환경친화적 약제로 꿀벌에 안전성이 높아 시설작물 및 과수 개화기에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꿀벌 개체수 감소 등 환경문제가 강조되고 있어 요즘 시대에 부합하는 약제로 볼 수 있다.

 

동방아그로 / 스트레이트

빠르고 오래가는 강력한 진딧물 전문약

적은 약량으로 높은 활성내우성 우수

우수한 침투이행성안정적 효과 발현

 

스트레이트입상수화제의 유효성분인 설폭사플로르(4C)는 네오니코티노이드 계통(4A) 약제와 교차저항성이 없어 기존 주요 약제에 저항성이 생긴 진딧물에도 효과적인 새로운 살충제이다.

스트레이트는 빠른 효과로 작물 피해를 최소화 하며 적은 약량에서 높은 활성을 보여 신경전달을 강하게 억제한다. 또 침투이행성이 좋아 약제 살포 후 새로 나온 잎에까지 약 성분이 이동하여 오랜 시간 진딧물 피해를 막아주며 내우성 또한 우수하다.

빠르고 오래가는 강력한 진딧물 전문약제인 스트레이트는 갈색날개매미충, 꽃매미, 미국선녀벌레에도 동시 등록되어 외래해충 방제에도 효과적이다.

 

동방아그로 단독 제품 더원입상수화제

약액 묻지 않은 잎 뒷면 해충에도 효과적

 

더원은 벤퓨라카브 30% 함유된 카바메이트(1A) 계통의 약제로, 작물체로의 침투가 빠르게 이행되어 약액이 묻지 않은 잎 뒷면의 해충에도 효과적이다.

접촉독과 소화중독으로 약효를 발현하며, 인시목, 반시목, 초시목, 쌍시목 등 광범위한 살충효과를 보임에 따라 진딧물, 총채벌레, 깍지벌레, 고자리파리, 아메리카잎굴파리 등 폭넓게 효과를 볼 수 있다. ‘더원입상수화제는 동방아그로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단독 상품이다.

 

바이엘 크롭사이언스 / 모벤토

양방향 침투이행성진딧물에 약효가 오~!

흡즙성 해충 지질합성 저해로 살충효과 발휘

 

모벤토액상수화제는 바이엘에서 직접 개발한 테트라믹에시드 계통의 신규 화합물로 흡즙성 해충의 지질합성을 저해해 확실한 살충 효과를 발휘한다.

기존 약제에 저항성을 갖는 진딧물뿐만 아니라 일부 과수 작물의 주요 해충인 깍지벌레 방제에도 효과가 우수하며, 과수 및 채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흡즙성 해충(진딧물, 깍지벌레, 면충, 응애 , 가루이 등) 동시방제가 가능하다.

특히 주성분이 작물의 물관과 체관을 통해 양방향으로 이동하는 특성이 있어 기존 단방향 침투이행성 약제보다 약효가 더 오래 지속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현재 고추, 배추, 사과,,복숭아, 감귤 등 총 72개 작물에 등록 되어 있다. 배추는 복숭아혹 진딧물에 효과적이며, 고추는 정식 전 육묘상 처리도 가능해 목화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담배가루이 손쉽고 편리하게 방제할 수 있다.


 

성보화학 / 우수수

독득한 살충작용저항성 진딧물 전문약

약효 지속기간 길어 약충~성충까지 방제

 

우수수입상수화제는 피리딘아조메틴계의 침투이행성 살충제로서 접촉독 및 소화중독에 의해서 살충효과를 나타낸다. 해충의 구침마비 및 중추신경계 교란 작용 등 독특한 살충작용으로 기존의 약제에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잎면 안으로 신속히 침달해 물관을 통해 상하·좌우 및 위·아래로 체관을 통해 골고루 이동해 살충효과를 발휘하며, 식물체의 잎으로부터 흡수된 약제성분이 장기간 식물체내에 존재하므로 약충에서부터 성충까지 방제가 가능하다.

가지, 고려엉겅퀴(곤드레나물), 고수, 고추(단고추류포함), 근대, 녹색꽃양배추(브로코리), 다채(비타민), 당근, 도라지, 들깨(), 딸기, 망고, 매실, , 미나리, 방울다다기양배추, 배추, 백수오(큰조롱), , 보리, 수박(복수박포함), 순무, 순무양배추(콜라비), 시금치, 쑥갓, 아스파라거스, 아욱, 양배추, 여주, 오이, 우엉, 유채, 유채(), 자두, 청경채, 호박에 등록되어 있다.

 

신젠타 / 아타라

잎 뒷면 보이지 않는 해충까지 깨끗하게!

강력한 침투이행성효과 빠른 종합살충제

 

아타라는 과수, 채소 그리고 벼를 포함한 72작물에 등록되어 있다. 경엽, 관주, 관수, 수관 처리로 사용이 가능해 PLS 시행이나 사용의 편리함에 있어 농업인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접촉과 섭식독을 동시에 띄고, 해충의 신경계에 작용해 효과도 빠르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강력한 침투 이행성이 부각된다. 잎과 줄기 뿌리를 통해 빠르게 식물 체내로 이동해 잔효력이 높고 보이지 않는 해충까지 깨끗하게 방제한다. 진딧물과 깍지벌레, 멸구, 노린재, 배나무이, 가루이까지, 효과 빠른 흡즙 해충 종합 살충제다.

 

미네토스타저항성 진딧물·나방 동시방제

관주처리로 살포노동력 절감과 지속적인 방제

 

미네토스타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노동력 절감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인 경엽처리 뿐만 아니라 육묘상 관주처리 (고추, 배추, 양배추) 및 정식 후 그리고 생육 중 관주처리 (수박, 토마토, 호박)를 추가로 등록해 살포 노력 절감과 지속적인 방제효과를 제공한다. 저항성 진딧물 뿐 아니라 나방 그리고 굴파리를 동시에 방제하고 총채벌레나 가루이의 발생 초기에도 효과적이다. 최근 증가되는 고추 나방의 저항성 또한 미네토스타, 매치, 가이던스, 에이팜과 같은 작용기작이 다른 살충제의 교호 사용으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팜한농 / 모벤토스마트

빠르고 오래 가는 깍지벌레·진딧물 전문약제

작용기작 다른 이원합제저항성 해충에 탁월

꿀벌에 안전시설작물에 안심하고 사용 가능

 

팜한농의 신제품인 모벤토스마트액상수화제는 빠르고 오래 가는 깍지벌레·진딧물 전문약이다. 이중 살충효과를 발휘해 흡즙성 해충에 신속하게 효과를 나타낸다. 작용기작이 다른 두 가지 약제의 조합으로 저항성 진딧물에도 효과가 우수하며 저항성 관리에 효과적이다. 꿀벌에 안전해 시설작물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고기능성 원예 나방·진딧물 전문약 매니아

개화기~수확기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

주요 문제해충을 동시방제살포 횟수 감소

 

팜한농의 신제품인 매니아입상수화제는 월드 베스트 나방약인 알타코아와 저항성 진딧물 특효약 세티스를 조합한 고기능성 원예 나방·진딧물약이다. 담배나방, 파밤나방, 조팝나무진딧물, 목화진딧물 등 주요 문제 해충을 동시에 방제해 약제 살포횟수를 감소할 수 있다. 개화기부터 수확기까지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며, 물에 잘 녹고 약흔이 없다.


 

꿀벌에 안전세티스진딧물은 확실하게!

빗물에 잘 씻기지 않아 장마철에도 약효 유지

 

세티스입상수화제는 꿀벌에는 안전하고 저항성 진딧물에는 효과가 확실한 진딧물 전문약이다. 약제가 처리되지 않은 부분까지 뛰어난 약효를 발휘하며, 비에 잘 씻겨 내려가지 않아 장마철에도 오랫동안 약효를 유지한다.

수정용 꿀벌에 영향이 적어 개화기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칠레이리응애, 애꽃노린재, 무당벌 등 천적에도 안전한 제품이다.



 

팜아그로텍 / 충카트

진딧물·총채벌레 등 문제해충 고민 !’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지속성 우수

 

충카트액상수화제는 아바멕틴(1.5%)과 아세타미프리드(8%)를 혼합한 종합살충제이다. 과수에 발생하는 진딧물과 총채벌레뿐만 아니라 나방, 나무이, 응애는 물론 복숭아 미국선녀벌레, 사과 미국선녀벌레 등 외래해충까지 방제가 가능한 폭넓은 스펙트럼을 지니고 있다.

충카트는 해충의 신경전달을 교란시켜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지속성도 뛰어나며, 혼용성이 우수하고 작물에 안전하다.



SG한국삼공 / 빅스톤

교차저항성 없어 저항성 진딧물 방제 효과적

강한 침투이행성·빠른 약효발현·침달성 우수

약제가 묻지 않아도, 잎이 말려도 효과 발현

 

빅스톤입상수화제는 침투이행성이 강한 설폭시민계통의 설폭사플로르와 침달성이 우수해 약제가 묻지 않은 곳까지 방제가 가능한 니아신계통의 플로니카미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진딧물 방제 전문 약제이다.

빅스톤은 강한 침투이행성으로 약효발현 속도가 매우 빠르며, 침달성이 매우 우수해 약제가 묻지 않은 잎 뒷면뿐만 아니라 잎이 말린 경우에도 방제가 가능하므로 진딧물 방제효과가 매우 우수하다.

살충 작용기작이 기존약제와 달라 약제에 대한 교차저항성이 없어 저항성이 발현된 진딧물에도 우수한 효과를 발휘하며, 환경 및 인축에 안전해 유용곤충 및 작물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또한 최근 문제가 되는 돌발해충 미국선녀벌레에도 등록되어 있어 살포 직후 빠른 섭식독 및 흡즙저해 효과로 작물 피해의 진전을 막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준다.

적용작물로는 가지, (단감 포함), 감귤, 고추(단고추류 포함), 국화, 딸기, 매실, 머위, , , 배추, 백수오(큰조롱), , 복숭아, 사과, 상추(양상추 포함), 수박(복수박 포함), 시금치, 오이, 장미, 참외, 포도 등 22개 작물에 등록되어 있어 PLS에 적합한 약제이다.

 

한얼싸이언스 / 완타치

강력한 한방!저항성 진딧물·총채벌레 전문약

빠르고 강한 약효 발현으로 작물 피해 최소화

 

완타치입상수화제는 진딧물 전문약제이다. 또한 한 번의 처리로 진딧물 뿐만 아니라 총채벌레 및 비슷한 시기에 발생하는 다양한 해충들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완타치는 약제 살포 후 해충의 신경계에 작용함으로써 해충을 빠르게 넉다운(Knock-Down) 시켜 약효가 빠르게 나타나며, 작물의 피해를 최소화 시킨다.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이 매우 뛰어나 진딧물, 총채벌레 등과 같은 흡즙해충에 뛰어난 방제효과를 나타내며, 약효가 오래 지속된다. 또한 기존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등에 저항성이 발현된 진딧물도 안정적으로 방제가 가능하다.

현재 고추(단고추류)의 목화진딧물과 대만총채벌레, 복숭아의 복숭아혹진딧물, 배와 사과의 조팝나무진딧물, 배추의 무테두리진딧물, 오이의 오이총채벌레, 참외의 아메리카잎굴파리, 감귤의 귤응애와 볼록총채벌레와 조팝나무진딧물에 등록되어 있다. 최근 문제시 되고 있는 복숭아의 복숭아씨살이좀벌에 잠정안전사용기준으로 설정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