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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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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A 연계 K-농기자재 수출 전략 필요

기업, 지속적인 수출확대 의사 있으나 만족도 낮아 수출 경력 5년이하 56.6%, 16년이상 22.4% 차지 수출액 1억원미만 61.9%, 1억~10억미만 21.1%순 동남아·일·중·미에서 중동·남미 등으로 관심폭 넓혀 수출국 농업 인프라 역할하는 거점 확보 지원 절실 현지에서 기업 공동 A/S망 역할 하는 거점 필요 ‘단일작물 중심 농기계 다각화’ 풀 패키지가 효과 재배 전(全)단계 농기자재 현지맞춤 실증 기회 중요

농기계 글로벌시장 진출이 선택 아닌 필수인 시대가 도래했다. 글로벌 농기계 시장은 2024년부터 연평균 4.86% 성장해 2030년 1806억달러 규모가 예상된다.<본지 2025년 9월1일자 ‘농기계 글로벌시장 진출로 지속가능 성장’ 참조> 국내 시장 정체에 고민하고 있는 농기계 업체들은 이제 산업 발전의 열쇠가 내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시장 진출에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개발도상국 등의 경제와 복지를 위해 제공하는 ODA 사업을 통해 국내 농기계 업체들과 동반하고 있다. 특히 국외 거점을 쉽게 마련하기 어려운 중소업체들에게 해외 진출의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안욱현 농진청 수출농업기술과장은 관련 현황을 올해 7월 개최된 ‘농촌진흥청-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수출협의회 공동 심포지엄’에서 ‘K-농기자재 수출확대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기도 했다. 농진청 수출농업기술과가 수출애로를 파악하기 위해 76개 농기계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에 따르면, 업체들은 지속적인 수출 확대 의사를 강하게 표명하고 있으나 수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에 답변한 업체들의 특성을 보면 재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