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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농식품부-농기자재 수출기업, 베트남 시장 본격 진출

국내 수출기업 15개사로 구성된 해외 시장개척단 베트남 파견
정부기관·유통업체 방문, 베트남 바이어와 1:1 수출 상담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가 국내 농기자재 수출기업과 손잡고 베트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농식품부는 이달 26일부터 31일까지 국내 15개 농기자재 수출기업으로 구성된 시장개척단을 베트남에 파견해 한국의 우수한 농기자재 제품을 홍보하고, 수출 시장 개척을 돕는다.

 

이번 베트남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국내기업은 ▲(비료 5곳) 유니텍바이오산업, 효성오앤비(주), ㈜남보, ㈜무계바이오농업회사법인, (주)아미노, ▲(친환경농자재 2곳) 새턴바이오텍(주), ㈜쉐어그린, ▲(시설자재 4곳) ㈜엠에스, 기가테라라이팅, ㈜유비엔, 병주농자재, ▲(사료 2곳) ㈜소마, 시그널케어 ▲(농기계 2곳) ㈜장자동화, ㈜하다 등 15개 기업이다.

 

농식품부는 2018년부터 한국의 농기자재 수출기업에 해외 판로개척 및 수출 확대 기회를 제공하고자 수출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매년 1개국 이상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현지 정부 면담, 수출상담회 및 현지 시장조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국내 농기자재의 베트남 수출액은 2023년 기준 10억2000만불로, 지난해 글로벌 경기 악화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이 있었던 시기였음에도 비료, 농약 등의 수출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년 대비 33% 이상 수출이 증가하는 등 우리에게는 점차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유기농 전환 정책 방향에 따라 농업인에게 농업생산 시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도록 홍보 권장하고 있다. 이에 유기질 비료, 생물비료로의 전환 등 베트남 현지 트렌드와 구매업체(바이어) 관심도 등을 반영해 시장개척단 참여기업을 구성했다.

 

이달 27일에는 베트남의 유망 구매업체(바이어) 30개사와 국내기업 15개사를 일대일 매칭하여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국내기업이 상담회에서 수출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참가기업을 대상으로 베트남 시장 동향과 해외 구매업체(바이어) 상담 전략, 수출 성공 사례 등을 사전에 교육(8월 14일)한 바 있다. 또한, 베트남측 바이어(30개사)를 개별 인터뷰하여 각 바이어가 요구하는 서류와 내용 등 준비가 필요한 사항을 파악해 참가기업에 공유했다.

 

또한, 이달 28일에는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 등을 방문해 베트남 농업 현황과 관련 정책 등을 파악하고, 정부 지정 인증기관을 찾아가 품목별 수입 통관 절차 등 농기자재 인증과 관련한 규정과 세부 내용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베트남 수출 제품의 등록 및 인허가 등의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하반기에도 농산업 수출상담회(2회)와 해외 박람회에 한국 기업관(4회)을 운영하는 등 농기자재 수출 확대를 위한 판로개척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 수출 상담회 : 10월(2024 「대한민국 국제 농기계자재 박람회(KIEMSTA)」와 연계)

                      11월 K-Food+ 수출상담회(aT센터)

* 해외 박람회 : 10월 필리핀, 11월 독일, 베트남, 튀르키예

 

이상만 농식품부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이번 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우리 농기자재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 진출 기반을 다지고, 수출을 확대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해외 박람회, 바이어 매칭 수출 상담회 등 판로개척 지원을 강화하고, 관련 예산 확대를 위해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