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별 병해충 및 잡초에 대한 세부 설명과 사진을 활용한 이해를 통해 올바른 적기 방제에 도움을 주기 위한 연재 「방제도감-병충초(病蟲草) 바로알기!」 스물여섯 번째 코너. 이번 호에서는 토마토 잎마름역병과 나비목/밤나방과 해충인 도둑나방, 포도과 잡초인 담쟁이덩굴에 대해 알아본다. 농촌진흥청이 신속한 조기경보와 대응으로 농작물 피해를 줄이고자 운영하는 ‘국가농작물병해충관리시스템((NCPMS)’ 중 농작물에 대한 다양한 병해충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병해충별 도감정보’ 자료를 인용했다.
발생환경=노지포장에서도 발생되지만 시설재배에서 피해가 심하다. 기온이 낮고 비가 잦으면 심하게 발생하여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병해로 1~2주 만에 전 포장을 황폐화 시키기도 한다.
기주작물이 재배되지 않을 때는 주로 병든 식물체의 잔재(殘滓) 등에서 월동하는데 병든 감자 종서가 결정적인 전염원이 될 수 있다. 밤 기온은 낮고, 낮에는 따뜻하여 일교차가 크고 다습할 때 심하게 발생한다. 습도는 91~100%, 온도는 3~26℃ 사이에서 발병되나, 발병 최적온도는 18~22℃이다. 28℃ 이상에서는 거의 발병되지 않는다. 이 병은 채소작물 중 주로 토마토와 감자에서만 발생한다.
증상설명=잎, 과실, 줄기 등에서 발생한다. 잎에 발생하는 초기증상은 불명확한 수침상의 부정형 병반으로 나타나고 점점 커져 급속히 넓은 면적으로 번진다. 병든 잎은 연한 녹색이나 갈색으로 썩고, 과습하면 잎 뒷면에 다량의 흰 균사와 유주자낭을 형성하여 이슬처럼 보인다. 병든 잎은 갈색으로 썩고 오그라들면서 말라죽는다. 병 발생이 심한 포장은 냉해를 입은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어린 가지나 줄기 혹은 잎자루 등의 병든 부위는 갈색으로 썩으며, 저온과습하면 흰 균사와 포자가 수 없이 많이 형성된다. 과실의 병든 부위는 흑갈색으로 썩고, 비교적 단단하며 과실전체가 심하게 오그라들기도 한다. 다른 병원균이 이차적으로 침입하게 되면 과실 전체가 물컹하게 썩기도 한다.
방제방법=환기를 철저히 하여 시설내가 과습하지 않도록 한다. 잦은 물주기를 하지 않고 물 빠짐을 좋게 한다. 또 항상 포장을 청결히 하고 병든 잎이나 줄기는 조기에 제거하여 불에 태우거나 땅속 깊이 묻는다. 등록약제를 이용하여 방제한다.
형태정보=도둑나방 성충의 날개를 편 길이는 40~47㎜이고 전체가 회갈색~흑갈색이다. 앞날개에 흰색, 갈색, 검은색의 인편이 산재하고, 콩팥 무늬 부위에 백색 반점이 있다. 어린 유충은 녹색을 띠나 다 자라면 황갈색 바탕에 지저분한 검은 무늬가 생기고 몸 색의 변이가 심하다. 노숙유충은 크기가 약 40㎜이고, 머리 부분은 담록색 내지 황갈색으로 선명하지 않은 암갈색의 망상무늬가 있다. 몸은 회흑색 바탕에 암갈색과 암록색 흑점이 많이 있으나 개체에 따라서차이가 많다. 계절적으로 봄, 여름에는 암갈색, 가을에는 회흑색인 개체가 많다.
생태정보=연 2회 발생한다. 1회 성충은 4~6월에, 2회 성충은 8~9월에 나타나고 번데기로 겨울을 난다. 유충기간은 보통 40~45일이다. 성충은 해질 무렵부터 활동을 시작하며 낮에는 마른 잎 사이에 숨는다. 3령까지는 무리지어 가해하다가 4령 이후 분산하여 생활하고, 땅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피해정보=성충의 날개편 길이는 40~47mm이다. 전체가 회갈색~흑갈색이고 앞날개에 흑백의 복잡한 무늬가 있다. 유충은 잎을 먹으면서 녹색 또는 흑녹색이 된다. 다 자란 유충은 40mm로서 머리는 담록~황갈색, 몸은 회흑색에 암갈색 반점이 많다. 주로 과실, 잎, 줄기 등을 갉아먹어 피해를 준다. 특히 어린 유충은 잎 속에서 잎살만 갉아먹지만 자라면서 잎 전체를 폭식하므로 피해받은 작물은 엽맥만 남는 경우도 있다. 유충은 과실 속에 들어가 패해를 준다.
형태=길이는 10m이상이다. 줄기는 낙엽활엽의 넌출성 목본으로 돌담, 바위 또는 나무줄기에 붙어서 자란다. 덩굴손은 잎과 대생하고 갈라져서 끝에 흡반(吸盤)이 생긴다. 잎은 호생하고 넓은 난형으로 길이와 나비가 모두 5~20㎝이다. 다형(多形)이고 많은 것이 끝에 3개로 얕게 갈라지나 때로 3출 장상복엽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잎 뒤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엽병이 길다.
꽃은 황록색으로 피고 취산화서로 잎짬이나 가지 끝에 달리고 양성이며 5수성이다. 종자 과실은 장과로 구형이다. 백분으로 덮이고 8~10월에 흑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1~3개이다. 근계는 주근을 형성한다.
생태=낙엽관목(落葉灌木)이며 만경식물(蔓莖植物)로서 6~7월에 꽃이 피고 8~9월에 열매가 성숙된다. 전국 각처의 산지 해발 100~1,600m 지역 암벽(岩壁) 및 곡간(谷間)이나 나무줄기, 돌담장 등에 붙어 자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