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물산(대표 김희용)은 1990년대 말 북미시장에 첫 수출을 개시한 이래 최근 주목할 만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었다고 밝혔다. 동양물산의 북미시장 수출금액은 2011년 3100만불 수준에서 2016년 현재 1억2000만불(약 1400억원) 수준으로 약 4배의 매출 성장을 이루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는 국내는 물론 북미수출을 하는 농기계 업체 중에서도 높은 성장세로 평가되고 있다.
동양물산은 2000년대 초반부터 마힌드라 그룹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지속적으로 수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고, 2004년에 미국 현지법인(TYM-USA)을 설립해 자사브랜드(TYM) 판매까지 겸행하는 투 트랙 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선도적인 제품 디자인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100마력 이하 중·소형시장에서 마힌드라 미국을 해당부문 톱 3업체에 등극하게 하는 탄탄한 제품력을 가졌다는 것이 가장 큰 성장의 배경으로 평가된다.
동양물산은 2017년에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수출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업체 관계자가 밝혔다. 인도 마힌드라 그룹과 공동 개발 중인 110·120마력급 트랙터가 올 상반기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 제품은 2016년 10월 미국 아리조나주 피닉스에서 열린 마힌드라 미국의 딜러 총회에 최초로 소개됐고, 참석한 1000여명의 딜러들로부터 디자인, 운전편의성, 출력, 소음, 가격경쟁력에서 기존 글로벌업체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 동양물산의 매출증대와 60마력 이하 소형 제품에만 편중돼 있던 제품 포트폴리오를 크게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일본 구보다가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20마력 이하급 시장에서도 신제품을 출시한다. 자사브랜드(TYM)로 출시하는 T194는 저소음·저진동 설계로 여성 및 노약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가정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과 안전성, 조작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라는 것이 업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동양물산 관계자는 도전정신을 무기로 삼아 일본과 미국 업체가 이미 독점하고 있는 소형 및 대형 시장에서 선두기업을 넘어서는 품질, 성능,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으로 승부하겠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