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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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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별 매출 경쟁 ‘똑똑한 품목’이 가른다

[‘2025 농약 연보’로 보는 2024년 작물보호제 시장] 2024년도 매출총액 2조100억원…100억 이상 25개 품목 글루포시네이트암모늄 액제 800억원 돌파…부동의 1위 매출 상위 25품목 안에 팜한농 단독 5품목 ‘입성’ 압도 경농 단독 2품목·농협케미컬 단독 1품목도 상위 ‘랭크’ 동방아그로 단독 1품목·한국삼공 1품목 외 모두 공동품목 제네릭 회사 중 한얼싸이언스·아다마코리아 품목 돋보여

2024년도 농약 전체 매출이 2조 원을 넘긴 가운데, 매출 100억 원 이상 품목도 25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농약 메이저 회사별 주력(매출 상위) 품목을 보면 △팜한농은 5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린 품목이 25개에 달했으며, △경농은 30억 원 이상 18개 품목 △농협케미컬은 35억 원 이상 17개 품목 △동방아그로는 30억 원 이상 15개 품목 △한국삼공은 35억 원 이상 13개 품목 △신젠타코리아는 30억 원 이상 12개 품목 △SB성보는 매출 70억 원 1개 품목과 60억 원 1개 품목을 비롯해 20억 원 매출의 2개 품목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제네릭 회사들은 대부분 공통품목 중심의 치열한 가격 경쟁 속에서 매출(추정) 10억 원 이상 품목을 주력 제품으로 삼고 있다. 한국작물보호협회가 최근 발간한 ‘2025 농약연보’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우선 매출 100억 원 이상(억 단위 반올림) 25개 품목 중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비선택성 제초제 △글루포시네이트암모늄(Glufosinate ammonium-18%) 액제가 연간 매출액 800억 원으로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국내 살균제 시장의 선두주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