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해수위, 농업·농촌 발전 중장기 대책 모색

  • 등록 2021.12.14 18:24:24
  • 조회수 103
크게보기

공청회 통해 농업·농촌 농정과제 집중 논의
발전대책 보고서 대통령 후보에 전달 예정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위원장 김태흠)는 이달 10일  ‘한국 농어업 발전 중장기 대책 모색을 위한 농림분야 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청년의 농업 진입 활성화 및 고령농업인의 노후소득 확충 △소득안정정책 및 보편적 사회보장 강화 △농촌공간 조성 및 농촌 재생 등에 관한 의제가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한 농정과제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이명기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래정책연구실장, 박현 국립산림과학원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현장에서 농림정책을 직접 집행하고 체감하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산림청, 농협중앙회,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림조합중앙회, 한국농업경영인 중앙연합회, 가톨릭농민회, 한국임업인총연합회의 의견이 개진됐고, 이후 공청회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농해수위 위원들의 질의·답변이 이어졌다.


농해수위 위원들은 청년농 유입정책, 농업인 소득보장, 농업인 정년제 도입, 농업인 연금제도 강화 등 농촌의 지속가능성 강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청년농의 농촌 유입과 정착을 위해서는 청년농에 대한 지원정책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고, 농촌의 생활환경 개선이 절실하다는 점을 강조했으며, 고령농업인의 노후소득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농업인 연금제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농해수위는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된 농어업·농어촌 발전 과제와 대책을 보완·정리해 보고서 형태로 발간, 대통령 선거 후보에게 전달해 공청회에서 논의된 중장기 발전 대책이 향후 실제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한민혁 기자 minhk@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