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농약’으로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 꾀하다

  • 등록 2024.06.14 10:26:41
크게보기

나노기술 접목해 미래 농업의 새 패러다임 제시
2030년(15억$)까지 연평균 성장률 12.5% 전망
환경 영향 최소화…병해충 방제 효능 ‘Go Up’

나노농약 시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농작물 보호와 농업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작물 보호 시장에도 나노기술의 힘을 활용하면서 농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예견되고 있다. 전통적인 농약은 종종 환경 위험과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는 지적에 따라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필요로 해왔다.


최근 나노농약 시장은 작물보호제 산업 내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대표적인 부문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나노기술을 활용해 작물 보호 및 병해충 관리를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나노농약은 병해충 방제 제품의 효능, 안전성 및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노입자 및 나노운반체와 같은 나노 규모의 재료를 사용해 제조된다. 이러한 고급 제제는 농약 안전성 증가, 표적 전달, 환경 영향 감소, 작물 수확량 향상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나노농약 시장은 지속 가능한 농업에 대한 전 세계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gNews에 따르면, 나노농약 시장은 지난 2022년 기준 6억 달러 규모로 평가됐다. 2023~2030년 예측기간 동안에는 연평균 성장률(CAGR) 12.5%를 유지하며 2030년까지 1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농업 부문의 나노기술=나노기술은 해충 관리, 작물 보호, 토양 건강 등 농업의 주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망한 도구로 부상했다. 특히 해충 방제 측면에서 나노기술은 향상된 용해도, 제어된 방출 및 식물 표면에 대한 향상된 접착력과 같은 고유한 특성을 가진 나노 살충제의 개발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특성을 통해 활성 성분을 보다 효율적이고 표적화해 전달할 수 있는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우수한 해충 방제 효능을 얻을 수 있다.


◇나노농약의 장점=나노농약은 기존 농약 제제에 비해 몇 가지의 장점을 제공해 농업 부문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향상된 농약 용해도 및 분산성 △향상된 생물학적 이용 가능성 및 표적 해충에 의한 흡수 △감소된 표적 외 효과 및 환경 오염 △장기간의 효능 및 잔류 활성 △종합해충관리(IPM) 관행과의 호환성 등의 이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나노농약은 특정 환경 자극에 반응해 활성 성분을 방출하도록 맞춤화되어 정밀도와 지속가능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동인(動因)=나노농약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는 주요 동인으로는 전 세계 인구 및 식품 수요 증가, 살충제 저항성과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 증가, 화학 살충제 사용을 줄이려는 규제 압력, 나노기술 및 제형 과학의 발전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정밀 농업 기술의 채택 증가, 지속 가능한 작물 보호 솔루션의 필요성, 새로운 해충 및 질병의 출현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나노농약을 포함한 혁신적인 병해충 방제 전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주요 동향=(연구·개발 분야) 나노농약 기술의 연구 및 개발 활동은 시장에서 혁신과 제품 차별화를 주도하고 있다. 기업과 연구 기관은 나노농약의 성능과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나노 물질, 제제 기술 및 전달 시스템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학계, 산업계, 정부 기관 간의 공동 연구 계획을 통해 농업에 나노기술을 적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규제 및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정밀농업 분야) 나노농약은 병해충 방제 전략을 최적화 하고 작물 수확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밀 농업 시스템에 점점 더 통합되고 있다. 데이터 기반 통찰력과 센서 기술을 활용해 농업인들은 병해충의 압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농경지의 특정 영역에 농약 적용을 목표로 하며, 효과적인 병해충 방제를 유지하면서 농약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나노농약은 활성 성분을 정확하고 통제된 방식으로 전달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며, 지속 가능한 농업을 지원함으로써 정밀 농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농업) 소비자 인식 증가와 규제 강화로 인해 환경친화적인 병해충 방제 솔루션의 사용을 포함해 지속 가능한 농업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나노농약은 기존 농약에 비해 농약 잔류물 감소, 환경 독성 감소, 생태학적 적합성 향상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지속가능성 목표에 부합하는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더욱이, 나노농약은 살포율을 줄여 농약 사용량을 낮추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 농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차재선 기자 cha60@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