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포인세티아·벼에 특화된 ‘씨씨씨550’

  • 등록 2024.04.12 11:57:58
크게보기

‘이달의 제품’…빅스타네이처사이언스 추천
포도(거봉), 착립률 및 유핵과수를 증가시켜
포인세티아, 도장 억제·잎 진해 상품성 향상
벼(담수직파), 비산안전 시비·물 관리로 효과

 

빅스타 네이처사이언스(BigStar Nature Science)가 이달의 상품으로 ‘씨씨씨550’을 추천하고 대대적 공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클로르메쾃클로라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씨씨씨550’은 특히 식물의 신장억제작용으로 상품성을 우수하게 만드는 것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독성은 보통독성과 어독성Ⅲ급으로 인축은 물론 생태에도 안전한 제품이다. 
작물별 주요 특징을 보면, ‘포도(거봉)’에는 화진현상을 방지하여 착립률 및 유핵과수를 증가시키는 착립증진 약제로서 향후 샤인머스켓 작물에도 적용확대 예정이다.


‘포인세티아’는 식물호르몬인 지베레린 작용을 저해시켜 신장억제 작용을 하게 함으로써 도장을 억제함은 물론 잎을 진하게 하여 상품성을 향상시킨다. 뿐만 아니라 엽록소 형성 및 뿌리 발육을 좋게 하여 가지 도장 억제 및 한발에 견디는 힘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는 생육은 물론 병해충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벼(담수직파)’에는 비산에 의한 주변작물에도 안전하여 품질 및 수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시비 및 물 관리 등 기본적인 도복 예방 기술과 병행하면 최대효과를 발현할 수 있다.


효과적 사용방법으로는 포도는 약제 특성상 미착과로 인한 열과나 숙기가 늦어질 우려에 대비해 반드시 정방작업을 실시한 후 사용해야 한다.


포인세티아는 순자르기(적심) 후 약 2주 뒤 신초 길이가 3∼5cm 정도 될 때 온도가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380배로 희석, 주당 10ml를 경엽살포 하고 1주일 뒤 2차 처리하면 된다.


벼에는 사용약량을 지켜 잘 희석한 후 약액이 골고루 묻도록 경엽처리 하면 되고 세부 사용법 상 주의사항은 라벨(포장지)를 참조하면 된다. 


안금용 빅스타 네이처사이언스 상무는 “향후 각 지사들을 통해 공급하게 되는 ‘씨씨씨550’ 제품은 포도 자체 시범포를 통해 화진예방 목적으로는 신초 전개엽 7~11매시의 적기 사용과 살포 농도가 매우 중요함을 확인했다”면서 “2차 GA 처리 후 시기에 따라 처리 약량을 조절하면 순자르기 등 불필요한 노동력 절감에 효과가 있으므로 향후 샤인머스켓의 착립증진 등에 대한 등록을 점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학순 기자 newsfm@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