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흙의 날 온라인 기념식 및 학술 토론회 개최

2022.03.08 11:52:26

11일 기념식 한국농업방송(NBS) 통해 방영
‘탄소중립시대, 당신이 흙기사입니다’ 주제
학술토론회, 전국민 토양보호활동 참여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1일(금) 오전 10시에 ‘흙의 날’ 기념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흙의 날’(매년 3월 11일)은 흙의 소중함과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2015년에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어 올해 일곱 번째를 맞이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오전에는 ‘탄소중립시대, 당신이 흙기사입니다’를 주제로 온라인 기념식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탄소중립과 디지털 토양관리’라는 주제로 학술 토론회를 개최한다.

 

‘흙의 날’ 기념식은 흙의 날 제정의 취지, 기후변화에 따른 흙의 중요성 설명, 토양보전 활동을 하는 농업인 현장 인터뷰, 탄소중립시대 흙을 수호하는 국민의 역할에 대한 전문가 이야기 공연, 흙의 날 선언문 낭독 및 각 분야 흙기사의 노력 및 다짐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기념식은 11일(금) 10시부터 11시까지 한국농업방송(NBS)을 통해 방영되며, 농식품부·농촌진흥청·농협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다시 보기가 가능하다.

 

학술 토론회 행사는 같은 날 14시부터 16시 30분까지 농촌진흥청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며, 농촌진흥청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중계되므로 국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학술 토론회에서는 ①김창길 서울대 교수의 ‘농업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과제’ ②남재작 한국정밀농업연구소 연구소장의 ‘탄소중립 시대, 토양의 역할과 과제’ ③이길재 한국농업기술진흥원 팀장의 ‘농업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기술보급 활성화를 위한 과제’ ④박성진 국립농업과학원 연구사의 ‘토양유기탄소지도 토양정보시스템 구축’ ⑤김종윤 고려대학교 교수의 ‘효율적 토경 양분 및 수분 관리를 위한 토양수분 감지기 활용방안’을 주제 발표한다.

 

이어 관련 학계, 업계, 정부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해 ‘탄소중립과 디지털 토양관리’에 대한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김원일 농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은 “올해로 7회째인 ‘흙의 날’을 통해 탄소중립시대에 탄소 저장소 역할을 하는 흙의 소중함을 알리고, 국민 개개인이 토양 보전활동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조윤아 기자 yoona@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