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작물별 유기농업 재배 매뉴얼 10종 발간

  • 등록 2020.02.12 12:54:27
  • 조회수 243
크게보기

농진청, 현장정보 위해 9개 도 농업기술원과 협업 제작
품종선택부터 토양관리, 양분공급, 병해충 관리기술 망라

농촌진흥청이 전국 9개 도 농업기술원과 협업해 지역특화작물 유기재배 기술을 연구하고 작물별 유기재배 방법을 집대성한 10종의 매뉴얼(안내서)<사진>을 발간·보급해 주목된다.


최근 환경보전과 건강식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커지고 지역에 특화된 작물을 유기재배하는 농가들이 늘고 있어 지역 특성에 맞는 유기재배 매뉴얼이 절실하다.


농진청은 각 도농업기술원과 협업으로 단편기술들을 통합해 작물 전생육기에 맞추어진 종합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매뉴얼에 반영했다.


번에 개발한 매뉴얼은 각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특화작물 중 현장에서 유기재배 기술 요구가 높은 작물인 인삼, 가지, 곤드레, 옥수수, 수박, 고추, 양파, 포도, 매실, 무 등 10종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각 매뉴얼에는 유기재배를 위한 품종 선택부터 토양 관리, 양분 공급, 병해충 관리 기술을 망라했다.


농가에서 주의해야 할 유기농업자재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 유기농업을 실천하거나 희망하는 농업인은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매뉴얼은 지역 농가와 관계기관에 보급됐으며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에서도 볼 수 있다.


이상민 농진청 유기농업과 연구관은 정부혁신의 하나로 추진된 9개 도농업기술원과의 협업으로 현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앞으로도 현장에서 요구하는 유기농업기술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간·보급해 친환경 재배 시 발생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윤아 기자 yoona@newsfm.kr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영농자재신문(주) 서울시 광진구 구의강변로 64 구의아크로리버 B동 204호 발행ㆍ편집인 : 이은원 | 전화번호 : 02-456-1005 ㅣ 팩스 : 02-456-2060 Copyright ©2016 newsF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