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7 (목)

  • 구름많음동두천 5.6℃
  • 구름많음강릉 5.1℃
  • 구름많음서울 8.2℃
  • 구름많음대전 6.9℃
  • 흐림대구 7.5℃
  • 흐림울산 6.7℃
  • 구름많음광주 7.2℃
  • 구름많음부산 9.9℃
  • 구름많음고창 6.3℃
  • 흐림제주 10.5℃
  • 구름많음강화 5.8℃
  • 흐림보은 6.5℃
  • 구름많음금산 6.9℃
  • 구름많음강진군 9.1℃
  • 흐림경주시 6.3℃
  • 구름많음거제 10.0℃
기상청 제공

테마기획

기후위기 탈출 위한 그린뉴딜 탄소중립 실현한다

세계는 농업·푸드시스템의 녹색 전환중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감축수단개발 시급
농진청, 농업부문 탄소저감 기술지원 돌입
가축 장내발효 낮추는 메탄저감 사료 개발
2027년까지 신농업기후변화대응체계 구축
원예작물 생리기반 예측모델 온라인 제공



기후위기 탈출 위한  그린뉴딜 탄소중립 실현한다


                                                                                                                                                          

지난 5월 30일~31일 이틀간 개최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서울선언문을 통해 개도국의 녹색회복을 지원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강화된 기후환경 행동방안을 국제사회에 약속했다.

 
우리나라는 과거 최빈국에서 오늘날의 경제성장을 이루고 그린뉴딜을 이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도국의 코로나19 이후 녹색재건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후환경 ODA 비중을 OECD 평균수준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탄소중립 이행에 대한 굳건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2050 탄소중립 이행의 중간목표로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로 상향하여 11월 제26차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COP26)에서 발표할 계획이며,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친환경에너지 확대와 건물, 수송 등 부문별 기술혁신방안을 포함한 핵심 추진전략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다.


기후위기에 가장 취약한 분야이자 주요 탄소 흡수원인 생물다양성의 가치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공조할 것도 약속했다.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포괄적 공약인 ‘자연을 위한 정상들의 서약’, 2030년까지 전세계 육상과 해양 면적의 30%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생물다양성보호지역 확대 연합’, ‘세계 해양 연합’에 동참할 것임을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지난달 31일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기간 중 농식품부 주관으로 ‘식량·농업 세션’을 개최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2021 유엔 푸드시스템 정상회의 특사, 덴마크 및 한국의 농식품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식량안보, 농업과 푸드시스템의 녹색 전환을 위한 체계적인 민관협력 및 국제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식량·농업 부문은 2015년 유엔에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피포지(P4G)가 중점적으로 추진 중인 5개 분야에 속한다.


<우리나라 농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2018년 기준)>


벼농사 탄소배출 감축기술 현장적용 시동
우리나라는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의 ‘2050 Net-Zero 선언’을 기점으로 탄소중립이 국가적 과제로 부상했다. 농업 분야에서도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배출원별 감축수단 개발 및 개발기술의 현장 실용화 확대가 시급한 모습이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에서는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 확산 등에서 과학적 근거와 타당성 제시로 정책을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국가 온실가스 배출계수를 산정하고 국가고유 계수를 개발하는 인벤토리 작업은 중요하다. 농업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8년 기준 2120만톤으로 경종 55.6%, 축산 44.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가고유 배출계수 개발, 검인증·등록은 지난해까지 경종 24종, 축산 6종 등 총 30종이 확정됐다.


온실가스 배출목록과 배출량을 산정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저탄소농업기술개발 및 현장보급 추진이다. 농진청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농업부문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및 기술지원에 돌입하고 있다.


벼는 물관리 등 온실가스 감축기술 실천 및 복합감축 기술개발에 시동을 걸고 있다. 올해와 내년 전국 9개소에서 벼농사 탄소배출 감축기술 현장적용 시범사업을 농식품부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10a당 화학비료 사용을 9kg에서 7kg으로 절감, 중간 물떼기 실천, 2~3cm 정도로 논물 얕게대기 등을 현장 적용한다.


축산 분야에서는 가축 장내발효를 저감하고 가축분뇨 자원화 등 탄소 감축에 박차를 가한다. 메탄저감 사료소재가 개발돼 가축급여 효과에 대한 검증(’21~’22)을 거쳐 현장실증(’23)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축분뇨를 펠릿화 해 퇴비용과 함께 연료용으로 활용해 가축분뇨 에너지화를 확대할 예정이다.


농경지 토양 탄소저장을 위한 기술개발 및 실용화는 바이오차에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해 바이오차 이용 탄소저장 감축 사업화 방법론을 개발·등록했으며 올해부터 시범사업 현장실증 및 현장 모니터링을 거쳐 정책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농업분야 탄소중립은 저탄소농업기술개발도 중요하지만 인식확산이 병행돼야 현장에서의 실천이 가능해진다. 농진청은 농촌진흥기관-민간 협업을 통해 감축기술 실천 의무화에 방점을 두고 있다.


식량작물 저탄소 재배기술보급 실천운동은 올해 농업인단체와 협업으로 진행된다. 현장실천 매뉴얼 제작·보급, 탄소감축 전문가 양성도 함께 추진된다.


탄소중립 실현 기술개발·추진전략은 핵심과제 장단기 로드맵 설정 후 내외부 의견수렴 및 추진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기후체제 대응 신기술, 농업 패러다임 바꾼다  
그린뉴딜과 연계한 기후변화 대응과 농업환경 보전기술 개발도 농업 분야의 심각한 과제이면서 새로운 발전 가능성으로 다가오고 있다. 신기후체제 대응 농업분야 신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그린뉴딜(녹색성장)이라는 옷을 입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농진청의 신농업기후변화대응체계 구축사업이 대표적이며 예측·적응·대응·완화의 체계적인 R&D를 추진하고 있다. 2020년부터 2027년까지 2009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농진청의 주도하에 대학-지방농촌진흥기관-민간기업도 참여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100년간 평균 1.9도℃가 상승했으며 2050년 3.2도℃가 상승해 남한 대부분의 지역이 아열대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제47조의2)에 따라 5대 분야(23개 지표)의 기후변화 실태조사 및 영향·취약성 평가 결과 분석이 이뤄졌다. 강릉 배추, 서산 마늘 등 기후변화에 따른 주요 원예작물의 생리기반 생육예측 작물모형을 3종 개발하고, 생육예측 정보의 실시간 온라인 제공을 추진한다. 


이상기상 대응 농축산물의 피해경감 기술 개발도 활발하다. 봄철 과수의 저온피해 경감을 위한 한계온도를 구명하고 기상 스트레스 피해 영상을 활용한 정량화 기술(콩, 옥수수)도 개발한다.


농업 기상재해 피해경감을 위해 농장 맞춤형 조기경보서비스를 29시군에서 40시군으로 확대한다. 서비스 고도화로 예측정보의 정확도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2019년 농장단위 기상 및 재해예측정보를 활용한 결과 농업기상재해가 10% 경감해 년 1141억원이 절감된 것으로 조사됐다.


고온기 한우의 생리적 특성을 구명하고 젖소의 스트레스 유발 유전자 정보 발굴과 돼지·산란계의 스트레스 저감을 위한 사료물질 발굴(4종)도 눈에 띄는 이상기상 대응 기술이다.


기후 적응품종 육성, 열대·아열대 작물의 국내 적응·재배기술 확대도 활발하다. 벼는 태풍에 잘 쓰러지지 않으며 이삭싹나기(수발아)가 안되는 품종, 폭염·온난화에 대응해 더위에 잘 견디는 품종의 개발이 추진된다. 보리·귀리의 한계지 변동조사, 재배조건별 밀 수분 스트레스 변화 구명 등을 추진한다. 에너지 절감을 위한 망고의 작형별 표준재배력을 개발하고, 올리브 등 아열대작물의 지역특화 현장실증도 추진될 계획이다.


농축산 분야의 미세먼지 발생실태와 영향평가, 저감기술 개발도 추진되고 있다. 논·밭·시설·과수 등 영농형태, 농기계, 가축 사육시설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의 배출량을 산출하고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다. 새만금 간척지(8개소), 주요 농업지역, 양돈 밀집사육지역(보령, 홍성)을 대상으로 대기오염 발생실태 평가가 이뤄지게 된다.


농진청은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은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보급에 나서는 한편 국내외에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부분도 적극 개척해 나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창간5주년 Ⅱ 특집  테마기획Ⅰ 지속가능 농업으로 가다

글 싣는 순서 ① 디지털 농업기술확산과 식량자급률 향상 ② 농업환경 보전과 수요자 맞춤형 기술보급 ③ 지역특화농업 활성화와 청년이 오는 농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