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농약

겨울철 큰 일교차에 시설원예작물 흰가루병 비상

하우스 밀폐가 시작되면 발병도 ‘시작’
내부 건조해도 다발생…생육저하·고사
확산속도 빨라 초기방제가 가장 중요
2가지 이상 다른 제품 교호살포 해야

겨울철 시설하우스 작물에서 많이 발생하는 흰가루병에 대한 농약회사들의 대비책과 추천약제들이 눈에 띈다

 

농촌진흥청과 농약업계에 따르면 시설하우스 작물을 재배할 때 흰가루병은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확산 속도가 빨라 작물의 생육저하 및 고사 등 큰 피해를 유발한다. 겨울철 시설하우스 가온시 건조하게 되면 흰가루병의 발생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초기 방제가 가장 중요한 병해이다. 또 과채류의 촉성재배나 억제재배에서 늦가을부터 초겨울에 하우스의 밀폐가 시작되면 발병이 시작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발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비닐하우스 재배는 비닐에 의해 빛이 차광되며 밀식재배로 그늘이 생겨서 병이 다 발생한다. 또한 겨울철의 지중난방재배의 경우가 수막재배나 일반난방기에 의한 가온재배보다도 흰가루병 발생률이 높으며, 가온하우스 내에 난방기 주변부터 발생이 시작된다. 대형하우스나 연동하우스가 소형하우스보다 건조해 병 발생이 많아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흰가루병은 약제에 대한 내성이 낮아 동일한 약제를 연용하면 저항성 발현이 매우 쉬워 2가지 이상의 다른 제품을 교호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흰가루병은 오이, 호박 등 박과 작물을 비롯해 딸기, 토마토, 파프리카 등 고소득 시설작물에 주로 발병한다. 작물의 잎과 꽃, 화경, 과실 등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며 병원균의 균사와 포자가 잎 표면을 하얗게 덮어 광합성과 호흡을 저해, 작물의 동화작용과 증산작용을 감소시킨다. 특히 아침·저녁의 낮은 온도는 시설 내 이슬이 쉽게 맺히게 되는데, 상대습도가 높고 잎 표면이 말랐을 때 쉽게 전염된다. 때문에 이슬의 발생을 줄이고, 내부 환경의 변화가 크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농약회사들은 시설하우스 작물의 흰가루병 방제약제를 추천했다. 먼저 경농은 잘류프리입상수화제와 크린캡유제의 교호살포를 추천했으며, 동방아그로의 블루오션액상수화제와 시워내유제 신젠타의 새나리유제 SG한국삼공의 피리오액상수화제 팜한농의 에프원액상수화제 아그리젠토의 규네조아유현탁제 등이 시설원예작물 재배농가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

 

이은원 기자  wons@newsfm.kr


[경농]

PLS시대, ‘잘류프리로 안전하게!

잘류프리입상수화제()경농이 PLS제도 시행에 따른 많은 농업인들이 시설원예작물의 흰가루병 전문약 선택과 사용상의 어려움을 해소시켜주기 위해 2020년 새로 선보이는 제품이다.


잘류프리는 식약처의 잔류허용기준 면제 대상 성분으로 화학 농약중 최초로 잔류 검사가 면제 제품이다. 인축과 환경에 영향이 없는 안전성과 연속수확 작물에도 약흔이 없어 우수한 상품성의 수확물을 생산할 수 있다. 특히 고추, 딸기, 수박, 오이, 참외 등 고소득 원예작물의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에 등록되어 있으며, 세포벽 키틴질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기작으로 예방 및 치료효과도 우수하다. 작물, 인축 등 환경에도 안전하여 제품처리가 민감한 요즘, 특성화된 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잘류프리와 교호살포저항성 방지

크린캡 유제는 시설원에 작물의 흰가루병을 방제하기 위한 전문약제로 저농도, 저약량으로도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잘류프리입상수화제가 신제품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지만, 흰가루병은 동일계통의 약제에 저항성 발현이 쉬운 병해이다. 따라서 다른 계통의 약제와 교호살포 해야 병해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흰가루병 발생 초기부터 예방 살포할 경우 분생포자의 발아를 막아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작물 및 유익충, 환경에 대한 안전성이 우수하다. 특히 포자 형성을 저해하는 작용이 강해 2차 감염 방지와 균사신장 저해작용에 의한 치료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흰가루병 전문 제품이다.

 


[동방아그로]

에너지 생성저해로 병균 활동 정지

블루오션액상수화제는 넓은 스펙트럼을 지닌 플룩사피록사드(2)와 메트라페논(6) 합제로 시설원예작물의 흰가루병, 잿빛곰팡이병 등에 뛰어난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이미 생성된 병반치료는 물론 새로 형성되는 포자나 균사의 생장을 억제해 장기간 약효를 나타내며 침투이행성과 침달성도 우수한 멀티포인트 약제이다.

특히 SDHI(Succinate dehydrogenase inhibitors) 계통 약제 특성상 포자발아부터 균사신장까지 흰가루병 균의 전 생활사에 영향을 주어 예방효과는 물론 치료효과도 우수하다. 메트라페논은 흰가루병 전문약제로 약효지속기간이 긴 특징으로 블루오션의 안정적 효과를 뒷받침 한다.


병균 흡기 저해로 2차균사 생장 억제

시워내유제는 새로운 티아졸리딘(Thiazolidine) 계통으로 지속효과가 길고 내우성이 우수한 약제이다. 특히 흰가루병균의 흡기 형성 저해로 2차 균사의 생장을 억제하고 살포 후 병반 포자의 장애를 일으켜 2차 감염을 방지하며, 기존 약제와 전혀 다른 작용기작으로 약효를 발휘해 내성균을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시워내유제는 유용곤충 및 천적 등에 영향이 없어 IPM 방제체계에 적절하고 치료 및 예방 효과가 탁월하며 지속효과 및 내우성이 우수해 흰가루병 방제에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신젠타]

새로운 살균작용잔류 걱정도 그만

새나리유제는 기존의 흰가루병 약제들과 다른 살균작용으로 저항성 흰가루병을 멈추게 하고 치료하는 새로운 저항성 흰가루병 전문약이다. 병해충의 침입을 막기 위한 보호벽을 만들어 잎 표면의 왁스층과 결합해 작용하며, 타 약제에 비해 지속효과가 월등하고 초기에 처방이 가능하다. 또 진행 중인 흰가루병의 진전 중단 및 치료효과 우수하고 약효가 오래 지속되며 안정적으로 발현한다.

특히 잔류 걱정이 없어 연속 수확작물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참외·오이·수박(복수박 포함딸기·가지·고추(단고추류 포함멜론·호박(단호박 포함토마토·팥에 등록돼 있다.



 

[SG한국삼공]

저항성 걱정 ~!’피리오액상수화제

피리오액상수화제는 독특한 작용기작으로 뛰어난 치료 및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는 흰가루병 전문약제로 고추, 멜론, 수박(복수박 포함), 오이, 참외, 호박(단호박 포함), 가지, 딸기, 장미, 포도 흰가루병에 등록되어 있으며, 신규물질인 피리오페논을 함유한 제품이다.

 '피리오' 액상수화제는 침투이행성이 우수하여 병이 발병한 후에 처리하여도 병반 형성 및 포자를 억제하여 우수한 치료 및 예방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난방제 병해인 흰가루병은 포장내에 연중 발생하며, 일시에 광범위하게 공기로 확산되는데 그중 식물조직 내에서 성장하여 방제가 어려운 내생 흰가루병에도 강력한 침투이행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이 제품은 강한 휘산성과 침달성으로 약액이 묻지 않는 곳인 잎의 뒷면까지 약액이 재분배되어 방제가 가능하다.

피리오액상수화제는 기존 흰가루병 약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흰가루병에도 효과가 우수하며, 꿀벌 및 수정벌에 대한 안전성이 높아 시설하우스 내 수정벌을 이용하는 작물에 안심하고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팜한농]

흰가루병·잿빛곰팡이병 동시방제

에프원액상수화제는 시설 채소의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동시에 방제하는 전문약으로 유묘기, 개화기를 비롯해 작물의 전 생육기간에 사용해도 안전하다. 새로운 물질인 아이소페타미드와 플루디옥소닐의 혼합제로 저항성 관리에 효과적이다.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은 한 세대가 짧고 반복해서 발병하기 때문에 약효 지속성이 중요하다. ‘에프원은 약효가 2~3주 동안 오래 지속돼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의 발생을 예방하고 이미 병에 걸린 주변 작물로부터 감염되는 것을 막아준다.

에프원은 고추, 딸기, 오이, 양파, 인삼의 잿빛곰팡이병과 고추, 딸기, 오이, 참외의 흰가루병, 토마토 잎곰팡이병, 수박 균핵병에 등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