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클라우드팜 연구소(소장 강창용)에서는 최근 농기계 임대사업에 관련된 2종의 연구보고를 발간했다.
‘농기계 임대사업 정책 및 운영 개선방안’
이번 연구를 이끈 강창용 소장은 “농기계임대사업은 농업인들의 만족도가 높고 정책효과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농기계 임대사업 정책구조와 세부프로그램 간 관계의 정립과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 개발에 대하여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를 통해 그동안 시행해 온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에 관련된 기초정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농기계임대사업의 구조와 투입자원, 산출에 관련된 결과를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투입과 성과 간 평가를 연계하여 연관성을 분석했다.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농기계 임대사업에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한 현실분석과 문제점 도출, 나아가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독·일 농기계 임대사업 비교 분석 연구’
독일의 농기계 은행사업, 일본의 농기계리스와 렌탈, 한국의 농기계임대사업에 대한 검토를 통해 우리 실정에 맞는 발전적 내용을 제시한 연구보고다. 각 나라마다 경제·사회적 속성, 사업의 내용과 방법이 다르다. 연구자는 다른 나라의 제도를 직접 도입하기는 여러 문제점이 있겠으나 우리가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등에 대한 고민의 연장선상에 향후 농기계임대사업의 효율적 운영방안을 찾고 있다.